검색어 입력폼

비만과 운동(운동의 방법)

저작시기 2009.03 | 등록일 2009.03.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비만과 운동(운동의 방법)

목차

비만과 운동(운동의 방법)

(1)비만의 의의
(2)비만과 운동
(3) 결론

본문내용

(1)비만의 의의
비만은 인체 내에 지방이 자신의 체중에 대하여 최적 상태를 초과한 것으로 주된 원인은 영양의 과잉섭취와 운동부족이 원인이다. 구강을 통해 들어온 영양물질이 혈류를 거쳐 간으로 운반되는 산화 과정을 거치고 그 역할을 하며 상호작용을 하는데 초과된 영양분이 지방으로 전환될 수는 있어도 지방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로 전환되지 못하고 근육 속의 세포에 쌓이고 포화 상태가 되면 지방세포로 형성되어 근육 밖의 피하에 축적되는 것이 비만이 된다. 이러한 비만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의 발병이 되기도 한다.

(2)비만과 운동
비만을 치료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법이 있다. 여기서는 운동 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운동은 칼로리 소모 뿐 아니라 근육조직을 키워줌으로써 체중 조절과 유지에 도움을 주지만 고려해야 할 점은 지방 체중만을 줄이고 “제지방체중” 즉, 근육체중은 보존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아무렇게나 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운동 요법의 시기는 환자가 감식에 익숙해져 공복감이 부담스럽지 않게 되었을 때부터 시행하는 것이 좋다. 초기의 체중 감량에는 식사 요법이 중요하지만 목표 체중에 도달해서 유지할 때는 운동 요법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이 초기부터 병행되면 아주 좋은 결과를 얻는다.
운동 요법은 과부하의 원칙, 점진성의 원칙, 반복성의 원칙, 개별성의 원칙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에 대해 뒤에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