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혼합물 분리 분석에 있어 정지상의 기능에 대해 논하라.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크로마토그래피의 종류와 원리, 이동상과 정지상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제목 보다시피 정지상의 기능이 더 중점적으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탄산칼슘 분말을 채운 관에 엽록소를 놓고 석유에테르로 용리시켰더니 전에는 단일 물질로만 생각되었던 엽록소가 클로로필 α 및 β, 카로틴, 크산토필과 같은 몇 가지 성분으로 분리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크로마토그래피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하여 알아보자.

크로마토그래피는 기체 혹은 액체 이동상에 의하여 고정된 정지상을 통과할 때 그 속도 차이에 근거하여 혼합물의 성분들을 분리하는 기술이다. 정지상과 이동상으로 나눠지는데 정지상은 컬럼 속이나 평평한 표면 위에 고정되어 있는 상을 말하고 이동상은 정지상 위나 속을 흐르면서 분석혼합물을 운반한다. 주로 기체, 액체 또는 초임계 유체가 이동상으로 사용된다. 컬럼으로 들어가는 액체를 용리액(eluent) 나오는 액체를 용출액(eluation)이라 한다.
이러한 크로마토그래피는 이동상과 고정상에 따라 혹은 실험에 따라 분류된다. 첫째로 용리 크로마토그래피는 유리관과 같은 관에 고정상을 채우고, 여기에 시료를 넣고 이동상으로 사용하는 용매를 용리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두 번째로 평면 크로마토그래피는 유리판과 같은 판에 고정상을 도포시키고 여기에 이동상을 전개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