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터마당에서 평생교육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9.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일터마당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내용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으로
1. 일터에서의 평생교육
2. 일터에서의 교육의 중요성
3. 직업교육과 평생교육
4. 직업교육훈련의 추진 방향 및 정책
5. 기업체의 산업교육 동향
6. 기업체에서의 평생교육
7. 기업체의 평생교육시설 유형
8.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는 기존의 사회와는 달리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한 번 직장은 영원한 직장이었지만 이제는 능력이 없으면 언제든 경쟁에서 밀리고 만다. 뉴스에서 들리는 486세대, 사오정 세대라는 말은 이러한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재는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이 없이는 살아남기가 힘들다. 일터에서의 평생교육은 이러한 분위기와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가 맞물려서 그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은 학교에서 받는 교육이 전부라고 믿어왔지만 현재는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이것의 연장선상에 일터에서의 평생교육이 자리 잡고 있다. 일터에서의 평생교육은 근로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능, 역할, 능력을 향상하고 개발하기 위하여 주로 근로 청소년과 노동자 성인을 대상으로 학교 이외에서 실시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직업평생교육과 의미를 같이 한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일터에서의 평생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측면과 함께 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으로

1. 일터에서의 평생교육
‘일터’라고 하면 일을 하는 곳, 직장을 뜻한다. 일터로 대표적인 기관은 기업이 있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경영하는 일을 담당하는데, 대기업과 중 ․ 소기업으로 나뉜다. 기업 외에도 일터는 영리를 목적으로 노동을 한다면 어느 곳이든지 될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 가정도 전업주부에게는 ‘일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터에서의 기능이나 역할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바뀐다. 지식 산업, 정보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하는 일터의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경제성장을 위해 단순 노동만을 요구하던 70~80년대의 모습은 지금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힘과 땀, 시간의 투자만이 사회를 주도한 원동력이자 일터의 대표적인 이미지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