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설의 성과와 한계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09.0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신소설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조사해본 현대문학 레포트입니다.
1930년대 문학, 이인직 작가 등에 대해 공부(과제)하실 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문학사에 신소설의 등장이 가지는 의의는 크다. 우선 신소설이라는 장르의 등장으로 바로 지금 흔히 읽히고 있는 소설 장르가 시작 된 것이 그 첫 번째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학 중 가장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장르는 바로 소설이다. 이러한 소설의 양식은 개화기 이전에는 우리 문학사에서 전기류의 형식으로도 등장하기도 했었지만, 하나의 독자적인 양식으로 자리 잡기에는 미흡한 감이 많았다. 특히 소설양식은 기존에 문학관에서는 하나의 문학이 아닌, 단순한 잡기에 불과한 취급을 받았다. 그러나 신소설의 시작을 필두로 하여, 점차 소설은 문학으로서의 그 형태를 잡게 되고, 하나의 장르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신소설이 가지는 또 다른 의의는 바로 서사적 문체의 사용이다. 이는 교제에서도 ‘국문체를 통해 일상적인 언어에서 가능한 모든 언술들을 특징적인 담론의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내적인 대화적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이 같은 표현 구조를 통해 신소설은 언문일치의 이상에 접근한 산문 문체의 근대성을 상당 부분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언급되어 있다.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의 언어를 사용함으로서 지금까지 문학에서 구현하지 못한 심리적인 묘사가 확실하게 구현됨은 물론, 이와 더불어 여러 가지 서술형 문체의 등장에 의해서 대사와 지문이 구분되고, ‘-ㄴ다’, ‘-았(었)다.’체등 종결어미의 사용으로 지금까지 전기류 형식에서는 미흡하게 구현되었던 객관성이 확보된 서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서술적인 면에서도 기존의 전기류 문학이 인간보다는 하나의 세계에 국한된 서술로서 이끌어 갔다면, 신소설은 개인의 발견이라는 새로운 서사 양식을 선택함으로서 그 소재가 좀 더 우리 삶에 가까이 간, 즉 실제 우리의 모습을 담아 낸 이야기를 서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신소설의 등장으로 이전까지 우리 문학사에 등장하지 않았던 소설 양식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지금의 문학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커다란 사건의 발단이 되었다고 말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