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스칼의 교육적 관점 사상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9.02.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파스칼의 생애 및 교육적 관점 교육적 사상에 대하여 나타내었습니다.

목차

Ⅰ. 파스칼의 생애
Ⅱ. 파스칼의 사상
Ⅲ. 파스칼의 영향

본문내용

Ⅰ. 파스칼의 생애

1623년 프랑스 오베르뉴 지방의 클레르몽페랑에서 세무 장관의 아들로 태어났다. 파스칼은 어려서부터 수학에 비상한 능력을 보였다. 그의 아버지는 아이들 교육은 처음에는 언어 공부에 한하여야 하며, 어떠한 수학도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학습에서 수학을 배제시킨 것이 오히려 소년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정식으로 정규 교육은 받지 않았으나 혼자서 유클리드 기하학을 정리했다.

그는 16세 때 「원추 곡선에 관한 시론」을 발표했는데, 당시 수학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대수학자였던 데카르트는 소년 파스칼이 썼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고 그의 아버지가 쓴 것이 틀림없다고 추측할 정도였다.

1604년 파스칼은 아버지를 따라 루앙으로 이사를 갔다. 이때 세무 장관이던 아버지를 돕기 위해 세계 최초로 덧셈과 곱셈을 할 수 있는 계산기를 발명했다. 한편 그는 이 무렵 얀센주의라는 종교 운동을 접하게 되었고, 토리첼리의 책에 관심을 가져 「진공에 관한 신실험」을 발표했다. 파스칼은 공기도 무게가 있으며, 이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진공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651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수학자인 페르마와 편지를 통해 확률의 수학 이론적 기초를 세웠고, 확률론을 창안하여 「수삼각형론」을 썼다. 또 그는 용기 속에 있는 유체는 모든 방향으로 똑같은 압력을 받고 있다는 `파스칼의 법칙`을 발표하여, 공기 압축기와 진공 펌프 등의 원리를 밝혀 냈다.

1654년부터 파스칼은 종교적 명상에 충실하여 기독교 신앙을 옹호하는 데 모든 시간을 보냈다. 이 무렵 예수회와 장세니스트 사이에 격렬한 논쟁이 일어나자, 1657년 「시골 친구에게 부치는 편지」라는 책을 익명으로 발표하여 예수회 신학의 기만을 공격했다. 이 책은 근대 프랑스 문학의 본보기로, 산문체를 형성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