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암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간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항암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간호에 대한 내용과 부작용 문제점 간호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화학요법(chemotherapy)
1. 화학요법의 기본 원리
2. 화학요법의 제제
1) 알킬화제(alkylating agents)
2) 대사길항제(antimetabolites)
3) 항생물질(antibiotics)
4) 유사분열억제제(vinca alkaloid)
5) 호르몬제
6) 기타

3. 약용량 산출
4. 화학요법의 부작용
5.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간호

Ⅱ. 방사선 치료(Radiation therapy)

1. 방사선의 정의
2. 방사선 치료 목적
3. 치료 방법
1) 외부 방사선조사
2) 내부방사선조사
4.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5. 간호 문제
6. 요약

본문내용

Ⅰ. 화학요법(chemotherapy)
1. 화학요법의 기본 원리
과거에는 화학요법이 외과적 수술요법이나 방사선 조사 치료 후 시도해보는 보조요법으로만 생각해왔으나 최근들어 수년동안 화학요법의 결과로 적지않은 환자들이 생명연장이나 향상된 생활을 누리는 혜택을 받게 되었다. 또한 약물의 병합요법으로 화학요법이 더 많은 진전을 가져왔다.
화학요법제의 작용기전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분화과정을 비교해 보면, 정상적으로 성숙된 기관은 세포 주기가 일정하게 조절되고 있으며 죽은 세포가 있으면 대치되나 여분의 세포는 만들지 않는다. 즉 소수의 세포만이 개체의 생을 유지시키기 위해 분화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세포는 완전 성장하여 더 이상 분화되지; 않거나 휴지기 상태에 잇다.
암 세포는 정상 세포보다 빨리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분화과정이 빠른 것으로 오해되기 쉬우나 사실은 암세포안에서 분화하는 세포의 비율이 크기 때문이다.
암 세포 중 많은 부분은 분화하기 위해 DNA를 합성하고 있으므로, 휴지기에 물질의 작용을 받지 않는 것과는 달리 이때에는 항암제가 작용할 수가 있다. 특히 암 세포는 정상 세포처럼 효율적으로 분화하지 못하여 분화과정이 장시간 요하므로 화학요법제 투여시 약제 노출될 기회가 많게 된다.

2. 화학요법의 제제
대부분의 항암제는 암세포의 각종 대사경로(代謝經路)에 개입하여 주로 핵산의 합성을 억제하거나 항암활성(抗癌活性)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그러나 이들 항암제는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세포, 특히 세포분열이 활발한 조직세포에도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골수기능저하, 위장장애, 탈모증 등의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현재 암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항암제는 생화학적인 작용 기전에 따라 6개의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1) 알킬화제(alkylating agents)
어떤 화합물에 알킬기(基) R-CH2를 도입할 능력을 갖춘, 반응성이 대단히 높은 물질로 세포에 작용시키면 대부분은 DNA의 구아닌의 N7과 반응하여 DNA구조를 변형시키고, 사슬절단을 일으켜 항암효과 및 세포독효과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