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위해요소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위해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예방대책에 대해서도 기술해 보고자 한다.
2. 일반적인 내용에서부터 신문자료까지 망라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하였다.

목차

Ⅰ. 개 요
Ⅱ. 식품안전 위해요소
1.물리적 위해요소
2.화학적 위해요소
3.생물확적 위해요소
Ⅲ. 결론 : 예방대책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화학적 위해요소
화학적 위해는 오염된 식품이 광범위한 질병발현을 일으키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는다. 화학적 위해는 비록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더 적으나 식인성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화학적 위해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3 가지 오염원에서 기인한다.
(1). 비의도적(우발적)으로 첨가된 화학물질 ① 농업용 화학물질 : 농약, 제초제, 동물약품, 비료 등 ② 공장용 화학물질 : 세정제, 소독제, 오일 및 윤활유, 페인트, 살충제 등 ③ 환경적 오염물질 : 납, 카드뮴, 수은, 비소, PCBs 등
(2).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적 위해 : 아플라톡신과 같은 식물, 동물 또는 미생물의 대사산물 등
(3). 의도적으로 첨가된 화학물질 : 보존료, 산미료, 식품첨가물, 아황산염 제재, 가공보조제 등
다음의 표에서는 일부 화학적 위해의 추가적인 발생원을 나타낸다.
화학물질에 의한 위해요소는 생재료와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에 이르기까지 어떤 단계의 생산과정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3. 생물확적 위해요소
생물학적 위해란 생물, 미생물들로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보통 bacteria는 식품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무해하나 일부 병원성을 가진 종에 있어서 문제시 된다. 또한 식육 및 가금육의 생산에서 가장 일반적인 생물학적 요인은 미생물학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Ⅳ. 참고문헌
1. 정덕화, 우수농산물 생산과 식품안전, 2005
2. http://haccp.kfri.re.kr
3. 2008년 7월12일 서울신문
4. 2008년 7월12일 문화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