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명의 충돌, 새뮤얼 헌팅턴 [줄거리 요약 및 비평]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문명이란 무엇이며, 문명 간 일어나는 갈등현상을 정치경제사회종교문화국제관계적인 측면에서 설명한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간략히 요약하고, 2009년 이미 그가 유명을 달리한 시점에서 `문명의 충돌`이 시사하는 바를 다시 되돌아보고, 그 의의와 한계를 짚어보았습니다

목차

1. 문명의 충돌 서막
: 문명의 개념과 문명이 야기하는 갈등의 유형

2 문명의 충돌 1부 - 문명들의 세계
: 다극화된 문명권(문화에 의한 분류)
보편문명의 소멸(언어와 종교의 다양성)

3 문명의 충돌 2부 -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 서구와 비서구, 비서구 간 문명의 충돌 암시

4 문명의 충돌 3부 - 문명의 새로운 질서
: 소속국, 핵심국, 고립국, 분열국, 단절국의 분류법(정체성의 위기)

5. 문명의 충돌 4부 - 문명의 충돌
: 서구문명의 보편성 강조로 촉발되는 단층선 분쟁

6. 문명의 충돌 5부 - 문명들의 미래
: 다양성과 동질성을 수용하는 자세는 곧 세계평화를 위한 건설적인 방안

7. 『문명의 충돌』의 한계와 의의
: 서구 우월적인, 서구 중심적인 샤뮤얼 헌팅턴(하버드석좌교수)의 한계
* 충돌을 막기 위해 저자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자세
- 다른 문명권에 대한 인정, 공동 중재, 그리고 동질성

본문내용

1. 문명의 충돌 서막
우선 책에서 나오는 문명의 개념을 말하자면, 문명이란 일반적으로 저희가 말하는 야만과 반대되는 문명이 아닌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문화라는 말과 거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명들이 일으키는 갈등의 경우, 2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국지적이고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갈등 그리고 단층선 분쟁으로 나누어진다.
국지적이고 미시적 차원에서의 갈등은 한 국가 내에서 일어나는 문명 간의 충돌로서 그 예로 유고슬라비아 등에서 새로운 국가 형성을 위해 일어났던 갈등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단층선 분쟁은 상이한 문명 속에 인접국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슬람과 비이슬람 사이의 분쟁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2. 문명의 충돌 1부 - 문명들의 세계
탈냉전 시대에서 세게는 최초로 다극화 다문명화 되어 7개내지 8개의 커다란 문명권으로 나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7, 8개의 문명은 기독교 문명, 동방정교 문명, 이슬람 문명, 아프리카 문명, 인도의 힌두문명, 일본문명, 유교문명 등이 있다. 여기서 이 문명들을 가르는 것은 이념이나 정치, 경제가 아니라 바로 ‘문화’에 의해서다. 문화는 각각 관습, 가치관, 사회관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문화는 사람과 사람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문화의 차이로 나누어진 문명들 간의 차이는 ‘종교’로 인해 더욱 심화된다. 이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우선 문명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렇다면 문명의 본질은 무엇일까? 문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광범위한 문화적 실체라 할 수 있다. 앞에 나온 7, 8개의 문명들은 그러한 실체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이렇게 뚜렷하고 확실한 문명들 간의 조우는 서구의 부상으로 인한 격돌, 또 교섭의 연속이었다.

참고 자료

Crash of Civilization을 읽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