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교육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9.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학교교육
(1) 법적 토대
(2) 의무교육
(3)독일의 교육제도
3. 직업교육
(1) 직업교육기관
(2) 현장훈련
4. 고등교육
(1) 대학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독일의 교육을 간단히 소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독일인들조차 독일의 복잡하고 다양 한 교육제도와 현황을 제대로 아는 이는 흔치 않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독일의 교육제도는 연방정부의 관장 하에 한가지로 통일된 제도와 운영방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각 주(州)정부 관장 하에 이루어지는 지방자치 제도의 운영사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일 전역에 공통적으로 유사하게 운영되는 교육제도의 사항을 말해보고자 한다.

2. 학교교육
(1) 법적 토대
기본법 7조에 따르면 독일에서의 교육전반의 본질적 분야들은 연방주들의 책임영역에 속한다. 유치원은 물론 일반학교와 직업학교, 성인교육과 계속교육, 대학교육이 주들의 책임 안에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16개 주들에는 상이한 교육체계와 학교 유형들이 있다. 그러나 1971년 10월 14일에 맺어진 주들간의 협정에 따라 의무교육, 편제, 수료의 인정 등 공통적인 기본구조는 존재한다. 상이한 교육체계에서의 필요한 동일성은 각 주 교육문화부장관들의 상임위원회를 통한 또다른 협정들에 의해 유지되는데, 예를 들면 김나지움 상급단계의 편성, 대학입학 자격기준, 다양한 학교 주료증서의 상호인정 등이 그것이다.

(2) 의무교육
6세~17세까지 12년간의 학교교육은 의무적이다. 그중에서 9년간(일부에서는 10년간)은 전일제 교육이 이루어지고 그 후에는 직업학교에서의 부분출석 수업이 이루어진다. 모든 주의 학교교육은 무료로 실시된다. 일부 학습자료들, 특히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종교수업은 기본법에 따라 정규 교과목이지만 의무과목은 아니다. 14세부터 학생들은 희망에 따라 종교과목 수학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급은 남녀 혼성으로 편성된다. 주들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많은 사립학교들은 교육의 내용을 폭넓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