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류마티스관절염 양방한방 비교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9.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양한방 비교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 개요 >
II 본론
< 문헌고찰 >
1.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의 및 원인
2. 류마티스 관절염의 병태생리
3.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4.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
5.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6. 류마티스 관절염의 간호
7.류마티스 관절염 예후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 개요 >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서 인체 내 특정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외부의 유발인자에 의해 면역 조절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기 조직이나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은 공격받는 장기에 따라 다양한 임상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주로 관절증상이 나타나고 이와 함께 피부 결절이나 혈관염이 생길 수 있으며 눈과 폐, 신경에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전신 질환이다.심한 경우에는 관절의 파괴와 변형으로 불구가 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서 전체 인구의 1%가 앓고 있으며 발생 연령은 30대에서 40대에 많이 발생,남녀 모두에서 발생하고 남자 보다 여자가 3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II 본론
< 문헌고찰 >
1.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의 및 원인
♣ 양방
(1) 질병명: 류마티스 관절염
- 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활막) 에 염증이 생기는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으로 가장 흔한 관절염의 형태이다.
(2) 원인
- 발병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일부 밝혀진 바에 의하면 류마티스관절염은 자 가면역질환으로써 인체백혈구항원(HLA ; human leukocyte antigen) 유전자와 연관성이 있 으며, 특히 HLA 유전자중 DR4 유전자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 로 알려져 있다
(추정요인)
ㄱ. 바이러스, 리켓티아 및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
ㄴ. 유전적 요인(특이 체질, 특히 DR4 , DRI 조직형)
ㄷ. 비타민 결핍, 호르몬, 환경요인, 면역기능 이상, 정신적 스트레스 등
♣ 한방
(1) 질병명: 비증(痺證)
- 폐색불통(閉塞不通)의 의미로 비증(痺證) 혹은 비통(痺痛)이라 청한다.
- 풍(楓), 한(寒), 습(濕) 삼기(三氣)가 피부에 침입한 후 경락을 통해 전신으로 이르게 되 어 기혈 순환장애가 초래됨으로써 전신에 동통(疼痛)과 마비(痲痺)가 발생된다.
- 일반적으로 행비(行痺),통비(痛痺),저비(著痺)의 세가지로 나눈다.
(2) 원인
- 한의학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역절풍(歷節風), 백호역절풍(白虎歷節風), 통풍(痛風)의 범주로 본다.
1) 기혈부족(氣血不足)
- 기혈이 허(虛)해져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오랫동안 냉(冷)하고 습(濕)한 곳에서 기 거하거나 땀을 많이 흘린 후 찬바람을 쐬면 풍한습(風寒濕)의 나쁜 기운이 외부로 침범 하여 발병하게 된다.
2) 어혈(瘀血)- 혈액의 순환장애
- 정신적 스트레스가 장기간 계속되거나, 음주, 불규칙한 식생활 등은 우리 몸의 혈액의 흐름을 방해, 탁(濁)하게 만들어 ‘나쁜 피’라 불리는‘어혈(瘀血)’을 생성하게 된다
- 생성된 어혈(瘀血)이 관절 주위에 쌓이면 관절이 붓고 뻣뻣하며 아픈 류마티스 관절염 의 증상이 나타난다.
3) 유전적, 체질적 원인- 장부(臟腑)의 허약
① 비위(脾胃) 허약- 소화기 장애
- 비위(脾胃)는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소화시켜 신선한 혈액을 만들어 전신에 제공하는 역 할을 한다.
- 비위(脾胃)가 허약한 사람들은 신선한 혈액의 생성에 장애가 생겨 결국 어혈(瘀血)이 많 아지는 원인이 된다.
② 심폐(心肺) 허약- 순환장애
- 심폐(心肺)는 혈액을 전신에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장기(臟器)이다.
- 심폐(心肺)가 허약한 사람들은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겨 정체되고 정체가 지속되면 결국 어혈(瘀血)이 생기게 된다.
③ 신(腎)의 허약
- 신장(腎臟)은 인체 음양(陰陽)의 근본으로 불에 해당하는 양(陰)과 물에 해당하는 음 (陽)을 조절해 혈액이 잘 순환하고, 탁(濁)해지지 않도록 그 점도(粘度)를 조절해 주는 장기(臟器)이다.
- 신장(腎臟)이 허약해지면 혈액 순환과 점도에 이상이 생겨 어혈(瘀血)이 생기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IV, 서문자외, 수문사, 2004
동의간호학, 김성훈외2, 정문각, 2000
한방간호학, 양경희외4, 현문사, 1998
관절염디스크의 한방치료, 안덕희 형설사, 1993
http://www.raca.co.kr/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연구소
http://donguibogam.co.kr/ 한글 동의보감
http://www.jointinfo.com/한방관절질환정보
http://www.urhelper.com 한의학 정보
http://blog.naver.com/kabbukim/40034159123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