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우스트, 시대의 대리인 (문학비평)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파우스트에 나타난 시대상황 속에서 주제를 잡아 연구한 리포트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어요^^

목차

들어가며
파우스트에 반영된 자본주의
17c말~18c 종교관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파우스트에 반영된 17~8c의 종교상
기독교의 세속화
구원의 의미

본문내용

들어가며
『파우스트』는 파우스트 박사가 메피스토펠레스라는 악마와 계약을 맺고 그를 동반하고 다니면서 그의 마술의 힘을 통해 온갖 환상과 마법 그리고 축제 속의 향락과 정욕을 느끼며 인생체험을 쌓아가는 과정을 그려낸다. 여정 도중 파우스트는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사회적 활동에서 의미를 찾고 남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구원을 받는 것으로 장대한 이야기의 결말을 맺는다.
16, 17세기경에 독일에 전해져 내려오던 파우스트 전설을 재료로 삼은 『파우스트』는 꿈과 같은 환상적 이미지들과 사건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법을 통해 역사적 인물들이 동시대에 나란히 등장하는, 시간을 초월하는 이상한 현재를 창조해 낸다. 하지만 이상한 현재 속에서도 작가 괴테가 살았던 시대가 『파우스트』작품 안에 반영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는 괴테가 살았던 시대를 통해서 파우스트를 해석 하도록 하겠다. 경제와 종교로 나누어서 살펴본 파우스트는 어떤 인물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파우스트』에 반영된 자본주의
1492년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 발견하자 유럽의 구질서가 뿌리째 흔들렸고 초기 자본주의 경제가 극적으로 전개되었다. 30년 전쟁(1618-1648)은 가뜩이나 낙후된 독일 경제를 더욱 피폐하게 만들었다. 16세기 이래 자본주의 경제로 발흥한 서유럽 경제와 비교해볼 때 2세기는 뒤떨어진 상태였다. 1789년에는 프랑스 혁명이 독일 전역을 뒤흔들었다. 1862년에 비스마르크 재상이 취임하면서 독일도 유럽의 산업혁명에 합류하게 된다.
괴테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괴테는 그 당시 혼란한 현실을 파악하고, 그것을 작품 속에 담아내었다. 도래하는 자본주의의 본질에 대해서 괴테는 깊고도 정확한 이해가 있었다.『파우스트』안에서 괴테가 담아내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괴테 그리고 영원한 여성들, 안삼환 엮음,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153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