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음악, 한국음악,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접목에 대한 내용을 서술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만남에 대한 레포트

국악을 현대음악에 비추어 고찰

목차

<1. 당신에게 관심 있어요.
<2. 현악 연주회에 대한 짧은 고찰.
<3. 표류하지 않고, 항해하는 ‘국악’.

본문내용

‘이안’은 패러다임 쉬프트 (Paradaigm Shift), 즉 발상의 전환이란 새로움 역시 준다. 흔히 ‘국악’하면 떠오르던 단순하고, 다소 지루한 이미지들과는 달리 이 곡을 통해 충분히 - 소름 돋고, 가슴 뛰고, 눈앞에 장면을 그려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주법이 특이했던 점 역시 주목 할 수 있었다. 해금이 내는 음의 범위를 끊어짐 없이 현을 훑어주는 것과 같이 연주하고, 거문고 술대를 사용하지 않고 양손으로 뜯어주는 것 역시 인상적이었다.

마지막 무대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곡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 중 네 곡을 국악기로 연주한 것은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흥미로운 무대였다.
순수하게 국악기만을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음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지 않게, 흥미롭게 풀려가는 걸 들으면서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렇게 재해석 하는 것이 아주 힘든 작업이었겠지만 이런 과정자체가 굉장히 흥미롭다고 생각한다.‘패러다임 쉬프트(발상의 전환)’ 임과 동시에 우리 국악의 무한한 포용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무대였던 것 같아 곡이 끝나고 박수갈채를 보내면서 가슴벅차오름을 느꼈다.
<3. 표류하지 않고, 항해하는 ‘국악’.
-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에 대하여.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