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의 공간구조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시의 공간구조

목차

도시의 공간구조
제1절
도시의 정의
제2절
도시의 지역적 분화
제3절
도시의 지역구조

본문내용

도시의 공간구조
제1절
도시의 정의
도시의 정의를 여러 가지로 주장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랏젤(F. Ratzel)의 주장을 소개함으로써 도시를 정의해 보기로 하겠다. 그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1. 도시는 인간이 계속적으로 응집해 있는 곳으로, 상당히 넓은 지표공간(地表空間)을 덮고 있고, 또 교통로의 큰 중심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간의 거주지가 집단화되어 있다.
2. 촌락은 농경과 목축을 토대로 하여 생활하며 주거가 그렇게 몰려 있지 않은데 반하여, 도시는 공업과 상업을 토대로 하고, 주거와 산업시설이 응집하여 있는 것이 대조적이다.
3. 인구는 2,000명 이상이어야 한다.
4. 랏젤(F. Ratzel)은 “직업의 형태, 주거의 집중형태, 최소한의 인구의 수”라고 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도시를 정의하였는데, 이것은 도시를 정의하는 기초가 되었다.

제2절 도시의 지역적 분화
1.지역분화의 요인
소도시에 있어서는 주택․상점․관공서․공장 등이 혼재하여 미분화상태를 이루고 있으나,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상업지구․공업지구․업무지구․주거지구 등으로 지역분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지역분화의 요인에는 물리적․역사적․기능적[경제적]요인 세 가지가 있다.

(1) 물리적 요인
지역분화에 영향을 주는 지형․수리(水利)․위치 등이 물리적 요인에 속한다. 예컨대, 임해도시에서 부두에는 상가, 구릉지대에는 주택이나 공공기관이나 학교, 해안이나 매립지에는 공장이 입지하고, 내륙도시에서 도시중앙의 평지에 상가와 업무지구,

참고 자료

노태욱 역, 「상업용부동산입지 : 이론과실제」 부연사, 2004. pp.46~5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