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영랑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인론 시간에 낸 리포트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사 검토

Ⅲ. 작품 분석
1. 초기 시
1) 내 마음과 자연의 아름다움 노래
2) <밤>과 비관적 세계인식
3) 흐름의 시학
4) 하늘 지향성의 의미
5) 전라도 방언의 구사
2. 중기 시
3. 후기 시

Ⅳ. 대표 시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30년대는 식민 통치가 극에 달했던 암울한 시기로, 창작의 자유를 박탈당하고 인간의 실존적 고뇌가 역사적 현실 앞에 그대로 노정된 비극기였다. 이와 같은 시대에 영랑은 반항과 항거의 몸짓보다는 순수와 지조로 `나`를 지킴으로써 일제와의 동화를 거부하는 자세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영랑은 역사 현실과는 대립되는 단절된 정적이고 내면적인 세계에 머물고자하는 경향의 시를 썼다. 특히 초기 시에서는 대체로 화자의 마음 상태를 표현하는 데 집중되어 있는데, 영랑은 화자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정서의 미세한 파동을 포착하여 제시하는 데 탁월하였다.
지금까지 김영랑 시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초기시의 순수성, 서정성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연구되어왔다. 영랑시를 순수 서정시라는 전제하에서 시어의 향토성과 운율적인 섬세함에 의해 <내 마음>의 시계를 은은함과 촉기 생기있고 재기있는 기상
로 표상한 영랑시를 순수 유미주의라고 평가를 하기도 한다. 그는 우리말을 다루는 언어 감각에서 김소월 이후 가장 뛰어난 시인이었으며, 섬세하고 은은한 서정시의 극치를 이루었다. 이로 인하여 ‘북도에 소월(평북 출생), 남도에 영랑(전남 출생)’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한편 어떤 비평가들은 영랑의 시가 삶의 어두운 그늘과 고통스러운 내부를 노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경험적 현실의 역동성을 제거하고 그것을 다만 심미적인 재료로 추상화 한 것이라고 비판을 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순수, 서정성이 형상화된 초기 시, 현실인식이 들어간 중기 시와 후기시를 포괄하는 영랑 시에 대해 알아보겠다. 물론 작품의 완결성이나 언어미학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인 우월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초기 시이지만 한 시인의 시세계를 논하기 위해 한 시인의 작품에 대한 조망은 전체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그래서 초기 시에 대한 논의에 집중하되, 연구가 미미한 후기 시까지 알아보자.

참고 자료

- 학위 논문

김유정, 김영랑 시의 변모 양상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현락, 김영랑 시 연구,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단행본

강진호,『한국 문학, 그 현장을 찾아서』, 계몽사단행본사업본부, 1997.
박노균,『김영랑 :최고의 순수 서정 시인』,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유승우,『시문학파 연구』, 민족문화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