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양한 종류의 음악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의 어원과 기원를 살펴보고 다양하게 파생된 음악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음악의 어원
음악의 기원
다양하게 파생된 음악
문화로서의 음악
음악의 교육적 측면
음악치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음악의 기원에 관한한 많은 학설이 있다. 성적 충동설, 언어 억양설, 감정 표출설, 집단 노동설, 주술적의미 등 이론이 다분하지만 우리 조에게 있어서 음악이란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음악을 통해 서로간의 감성을 나누고 함께 호흡하며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코드, 매체로 보려했다. 음악의 감상이나 연주, 노래를 통해 얻는 여가의 즐거움, 음악의 오랜 전통과 하나의 예술로써 문화로 승화된 음악이라는 존재에 관한 고찰, 음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안정감, 위로, 기쁨은 물론 최근의 태교 음악 및 심리학에서 조차 그 힘을 발휘하고 있는 음악의 교육적 측면 등 음악이라는 코드는 여가 없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특별히 어렵거나 막연한 존재가 아닌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매체임에 틀림없다. 음악에 관해 특별히 함께하는 음악에 대해 그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가 ․ 문화 ․ 교육적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음악의 어원
음악이라는 말은 ‘music’과 대응하는 말로 뮤직은 원래 그리스어의 무시케(musik)와 라틴어의 무시카(musica)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무시케(musik)는 무사(musa)들이 관장하는 기예(技藝)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뮤즈(Muse)는 무사(Musa)의 영어 이름으로 현재는 일반적으로 시나 음악의 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대에는 널리 역사나 천문학까지 포함하는 학예 전반의 신으로 간주되었다. 주신 제우스와 여신 므네모시네(기억) 사이에서 9명의 무사들이 태어났다. 전에는 그 수가 일정하지 않아 시인 헤시오도스 이후로는 9명으로 생각되었고, 로마시대에는 각각 분담하는 분야가 일정하여 클레이오는 역사, 에우테르페는 서정시, 탈레이아는 희극, 멜포메네는 비극, 테르프시코라는 합창 ·가무,에라토는 독창, 폴리힘니아는 찬가, 우라니아는 천문, 칼리오페는 서사시를 주관하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