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빙산이 녹고 있다고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직의 활성화 방법

목차

▣ 1단계, 위기를 눈으로 확인시켜 준다.
▣ 2단계, 강력한 혁신팀을 구성한다.
▣ 3단계, 비전과 전략을 세운다.
▣ 4단계,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을 추진한다.

본문내용

▣ 1단계, 위기를 눈으로 확인시켜 준다.
빙산의 위기를 감지한 프레드가 평소 친하게 지내던 앨리스를 찾아가 자신이 관찰한 내용을 알려주면서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다. 앨리스는 리더십평의회 회장인 루이스를 설득해, 프레드에게 리더십평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빙산의 위기를 프레젠테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이를 위해 프레드는 자신이 직접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빙산의 모형을 만들어 현재의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다시 말해 위기일발의 상황임을 알린다. 나아가 그는 유리병에 물을 가득 채우고 구멍을 막은 다음 물이 얼면서 부피가 팽창해 병이 깨지는 현상을 보여준다. 이것을 목격한 리더십평의회는 결국 부족 총회를 소집하고 위기를 공론화하기로 결정한다.

실제로 위기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는 항상 자만과 오만에서 비롯된 변화 불감증에 사로잡혀 변화 자체를 거부하는 세력이 나타나게 마련이다. 빙산의 위기가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고 반론을 펴는 노노는 모든 조직에 있을 법한 인물이다.
변화는 창조적 위기의식과 긴장감 조성으로 시작된다. 위기상황에 대한 전체 구성원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만 비로소 강력한 변화추진 과정에 발동이 걸릴 수 있다. 누가 어떤 상황에서 관찰했든 위기는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공론화해야 한다. 가능하면 많은 사람이 위기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지금의 상황을 그대로 방치하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
사실적인 데이터 수집과 객관적 분석, 논리적 설명보다는 사람들에게 위기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스스로 느끼게 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는 감성적 설득이 더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