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교육이 사이버 교육(가상 학습)으로 대체 가능할까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정교육이 사이버 교육(가상 학습)으로 대체 가능할까?

목차

Q. 가정교육이 사이버 교육(가상 학습)으로 대체 가능할까?
1.질문의 배경
2. 사이버 교육(가상학습)이란?
A. 질문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질문의 배경
- 기존의 19, 20세기의 교육과 비교하여 21세기의 교육의 가장 다른 점은 사이버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정해진 공간과 정해진 시간에 면대 면으로 이루어지던 교육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학습자들의 수요가 증가할수록 그 형태도 다양화 되어 갔다. 그 중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이버교육이며 이것은 사교육 뿐 아니라 공교육과 그 외의 많은 교육기관에서 활용을 하고 있다.
미래사회가 되어 갈수록 사람들은 더 많이 바빠지고 생활 형태는 더욱 다양해 질 것이다. 그에 따라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형태도 다양하고 복잡해 질 것이라 예상된다. 때문에 사이버 교육은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유용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의 많은 강의들과 학원의 강의 등 여러 가지 수업이 사이버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가정교육에 대해서는 사이버교육이 등장하지는 않았다.
가정은 인간이 사회화 되어 가는데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공간이며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가르치는 공간이다. 이스라엘의 경우 학교 교육보다 가정교육을 더 중요시 하고 있으며 교사보다 부모의 역할이 더욱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되면서 가정의 역할이 계속 변해가지만 교육의 역할은 변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가족끼리의 의사소통 부족 등으로 인해 가정교육을 따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사회화의 기초가 되는 가정교육(예절, 문화, 지혜, 사회성 등)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극단적으로 범죄자가 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이런 미비한 가정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딱히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과연 사이버교육이 가정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질문을 선정했다.

2. 사이버 교육(가상학습)이란?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으로 대화할 수 있는 첨단의 교육환경을 말한다.
가상학습은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등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차세대 교육방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유럽에서는 1988년부터 독일과 영국의 주도로 `델타프로젝트`라는 범유럽 사회재교육체제의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