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PEC과 우리나라와의 경제통합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PEC과 우리나라와의 경제통합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통합론과제에서 작성한것으로서 국제통상, 무역학과, 사회과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APE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과의 경제통합이 가지는 의의
APEC의 움직임과 FTAAP
APEC국가들의 경제 협력의 추세
APEC의 경제통합의 문제점
APEC과의 경제통합으로 인한 전망

Ⅲ.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APEC은 1989년 창설된 이후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역내 협력에 있어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초 기대하였던 역내 경제협력 및 무역투자 자유화에 있어서 커다란 문제점에 직면해있다. 그 예가 바로 APEC에서 추진하였던 Bogor선언 즉, 선진국은 2010년 개도국은 2020년 까지 역내 무역투자자유화를 달성하자는 목표를 정해놓고도 이렇다 할 성과가 없는 게 대표적이다. 그와 관련해서 최근에 발생하는 FTAAP의 내용은 더욱 흥미롭다.

이번 경제통합론 주제를 APEC과 우리나라의 경제통합이라는 것으로 정한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 조는 이번 과제를 통하여 APEC과의 경제통합의 진행과정의 현 실태와 APEC이라는 경제협력체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APEC
APEC과의 경제통합이 가지는 의의
※ APEC의 공식명칭 :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 의미 : 기구의 실천의지가 확실하고 리더십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으면 국제통상협력 부문에서 무엇이라도 이룩해낼 수 있는 저력이 있음을 뜻한다.
※ APEC 참가국 : 현재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일본, 러시아, 홍콩, 대만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파푸아뉴기니, 뉴질랜드, 호주캐나다, 미국, 멕시코, 페루, 칠레등 총 21개국이 가입하였다.

아시아 ∘ 태평양 지역은 경제적∘비경제적 측면에서 상당히 많은 이질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지역 국가들을 EU와 같은 하나의 지역 통합체로 편입시키기에는 어려운 요인 등이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단 이 국가들 간에 경제협력체제가 확보되면 경제발전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커다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한홍렬.⌜APEC의 FTAAP 추진방향과 기대효과⌟,『경제학 공동학술대회』(한양대학교 경제학부, 2008)
권영경,⌜아시아∙태평양 지역협력 추세에 비추어 본 남북경협의 발전방향⌟,『북한연구학회보』,제7권 제2호(북한연구학회, 2003)
문규현,⌜아시아∙태평양지역구가들의 상호의존성⌟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에 관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 추진의 두가지 생각과 방법
김용우, 통합이론으로 조명해 본 아시아∙태평양지역 경제협력체 구성가능성에 관한 연구
전기원, 동아시아 지역주의를 둘러싼 협력과 갈등: APEC에서 EAS까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컨텐츠, http://www.apec.org/, (2008.10.23.최종검색)
김기흥,『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경제통합』(해남,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