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머힐을 읽고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 철학 수업을 듣고 서머힐이라는 책을 읽고 난 후 독후감입니당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세상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학교” 세상에 이런 학교가 있을까?? 존재했다. 바로 서머힐이었다. 처음에 서머힐이라는 책을 읽고 글을 써보라고 했을 때 무척이나 걱정이었다. 어려운 내용이면 어쩌지... 하고 말이다. 하지만 선생님이 되고 싶은 나에게 위의 문구는 나의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책을 조금씩 읽어 갈수록 예전에 TV에서 봤던 대안학교가 생각이 났다. 어린이날이었는데 경기도에 있는 어린이학교라고 하며 나오는 것을 우연히 본적이 있다. 오래전에 본 것이라 기억나는 것은 없지만 한 선생님의 말씀은 아직도 생각이 난다. 선생님 말씀 중에 “아이들을 존중해 주면 그 아이는 앞으로 무엇을 하든지잘 할 수 있다. 초등학교 때의 그런 경험이 평생을 살아가는 밑거름이 된다. 애들 입시교육 시키지 않는 것이 하나도 걱정 안된다..." 그때 당시에는 몰랐는데 책을 읽으면서 아마 그 어린이 학교가 한국판 서머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전까지 대안학교라고 하면 문제아들만 가는 곳이라고 알고 있었다. 아니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그 사람들 중 한명이었으니까 말이다. 그런 나의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면서 바뀌게 되었다.

⟪본론⟫
서머힐에서는 싫어하는 공부는 안 해도 되고 숙제도 없고 시험도 없고 성적표도 없는 학교이다. 정말 우리 현실과는 정반대이다. 정말 신기하고 낯설었다. ‘정말 이런 학교가 있겠어? 있었으면 당장 갔을텐데...‘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나에게는 충격이었다. 닐의 교육적 사상은 과히 놀라웠고 생소했고 낯설었다. 하지만 그중 몇 가지는 내가 선생님이 되고 싶은 이유를 만들어 주었고 또한 내가 선생님이 되어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시킬 것인지에 대해 답을 내려 주었다.

▶ 서머힐 교육방법의 장점
서머힐의 교육 자체가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남달랐다. 학생들이 오전에는 수업을 받고 오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미술이나 판화 만들기, 자전거 수리, 보트 만들기 등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