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U LC, Gas Gangrene case study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MICU L.C case study구요
A+받은 CASE입니당
그리고 진단은 2개 있어요!!

목차

● 환자간호력

● 질병 기술

● 검사결과

● 약물

● 간호과정

본문내용

● 질병 기술
* Gas Gangrene
1. 정의
가스 괴저균에 의한 가장 위험한 창상감염. 외상을 받은 사지가 굵게 부어오르고, 피부는 적갈색으로 되며, 수포를 형성하고 심부에 가스가 생겨서 압박하면 꾸룩꾸룩 소리가 나며 악취를 풍기는 분비물이 나온다. 체온도 상승하고 전신상태는 악화된다. 피부·근육·뼈 등의 조직손상이 심한 교통사고나 폭발물에 의한 창상에 웰치균과 같은 가스를 발생하는 균에 감염되어 일어난다. 환부의 절단, 가스괴저 혈청이나 항생물질의 사용이 필요하다. 가스괴저균은 일종의 균이 아니라 비슷한 모양을 한 일련의 균군(菌群)으로서, 주로 치슈균·셉틱스균 등이 있다.
2. 원인
가스괴저균, 복합골절과 같이 심한 좌상을 입었을 때, 절단 후 깨끗하다고 생각되는 상처에서 발견, 혐기성이며 아포형성, 심한 화상의 상처에도 나타남. 특히 전장에서 많이 발생하며, 불결하고 작은 상처에서 일어나기 쉽다. 피부·근육·뼈 등의 조직손상이 심한 교통사고나 폭발물에 의한 창상에 웰치균과 같은 가스를 발생하는 균에 감염되어 일어난다. 수술이나 손상후 연조직에 가스거품을 동반한 괴사, 여러 가지 clostridium종과 특히 C.perfingens같은 것이 원인이 된다.
3. 병태생리
일반적으로 상처를 입은 지 1~3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가스괴저균이 침범한 근육의 심한 부종과 함께 효소성 괴사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심한 용약성 삼출물에 의해 종창이 나타나고 피부는 팽만해지고 창백해진다. 피부의 괴사와 파열이 생기면 수포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수포에는 장액 혈액성 삼출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나 화농성 반응은 적다. 발효반응에 의한 가스 기포는 초기의 괴저조직에서 나타나며 헴 색소의 분비가 동반되는데 이러한 용혈성 반응에 의해 국소혈관 내피세포의 손상과 그에 따르는 국소혈전증을 초래하게 된다. 감염이 진행됨에 따라서 근육은 유연해지고 청흑색이 되며, 때로는 세균이 방출하는 효소에 의한 심한 단백질 분해작용으로 반액체상태가 된다. 말기에는 전체 심혈관계 내피세포의 용혈성 변색과 전신의 가스 기포형성을 초래하고 특히 간장에 가스 기포가 형성되었을 경우에는 스위스 치즈 모양을 보인다.

참고 자료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개정판)(NANDA) 김강미자 현문사, 2006
성인간호학, 수문사
www.nursecape.com
간호사를 위한 검사이야기 채석래, 의학서원,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