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처녀비유연구(마25장1-13절)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8 | 최종수정일 2015.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주해 소논문

목차

◈ 들어가면서
◈ 배경 및 단어 연구
◈ 본문에 대한 해석사
1. 초대교회 시대
2. 중세시대
3. 종교개혁과 그 이후 시대
◈ 마태의 삶의 자리와 본문의 의미
◈ 본문의 구조분석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구원에 대한 문제는 어느 시대 교회의 신자들에게나 매우 민감한 문제이다. 모두가 이생에서의 삶이 끝이 아님을 믿고 있는 상태에서 천국과 지옥의 갈림길에서 천국으로 갈 수 있는 확실한 보증에 대해서는 누구나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물론 그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가능하다고 믿고 있고 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진리에 대해 늘 품게 되는 고민거리가 한 가지 있다. 과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만 하면, 그렇게 말하고, 그 마음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자신이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일까? 구원에 대한 자신의 확신만을 가지고 있다면 이 땅에서 삶을 통해 어떤 열매를 맺든지에 관계 없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일까? 과연 교회를 다니면서 예배에 충실하기만 하다면 천국에 가는 것은 따 놓은 당상인 것일까? 이런 의문들은 세상의 빛으로써 살아가지 못하고 오히려 세상과 똑같은 모습으로 살아가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제기된다. 그렇다면 이 질문에 대해 우리는 무엇이라 대답해야 하는가? 본문은 이런 질문들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어 논자는 구원의 적용이 우리의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것에 집중하려고 한다.
따라서 논자는 본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글을 전개하려고 한다.
첫째, 단어들에 대한 연구와 배경을 살펴보면서 본문을 해석하는 이해도를 높일 것이다.
둘째, 역사적으로 본문의 해석에 대해 어떤 의견들이 있었는지를 해석사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셋째, 마태의 신학을 중심으로 본문에서의 저자의 의도와 의미를 살피고, 종말론적 강화 내에서 본문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넷째, 본문의 구조분석을 통해 명확한 의미를 도출할 것이다.
다섯째, 본문이 오늘날 가지는 의미를 찾아볼 것이다.
이런 작업을 통해 논자는 과연 그리스도인들이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가져야 예비된 기름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결과적으로 논할 것이다.

참고 자료

너무 많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