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지도방안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현상황에서의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지도 방향에 대해서 살펴본 글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직업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Ⅲ. 진로교육의 문제점
Ⅵ. 진로교육의 방안
Ⅴ. 나오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고도의 산업사회로 그 변화와 발전의 속도가 엄청나며, 특히 우리나라는 1960년 대 이후 경제 성장 정책에 따라 산업 및 경제의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다양하고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들만을 요구하는 형태로 변화해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뒤쳐지지 않고 현대사회에 적응하여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학창시절 때부터 보다 현명하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과 기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진로지도 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위의 한 학생의 말처럼 우리는 한국의 많은 학생들이 우왕좌왕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어렵게 찾아가는 것을 주변에서 자주 본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잘하는지가 분명하지 않다. 또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목표나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 없이 ‘일단 공부만 하면 나중에 어떻게 되겠지’하는 막연한 생각을 한다. 학교를 다니는 중에는 입시위주의 성적 올리기에만 몰두하고 상급학교 진학이나 취업에서는 학교성적이나 부모․주위 사람의 권고에 따른다. 직업의 종류가 엄청나게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인생에 있어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를 직업생활에 대해서 너무 모르고 체험할 기회도 충분하지 않다.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15~29세 4891명)나 한국청소년재단의 조사(중․고생 1719명)에서도 진로지도나 직업체험교육을 받지 않았다는 답이 전체 응답자의 70%를 훌쩍 넘어서고 있다. 학교에서 진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진로교육이 학교교육에서 벗어나 있어 행정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지원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교과학습 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는 전체의 30%도 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