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과 자원 (문화적 자원 버네큘라)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디자인과 자원 (문화적 자원 버네큘라)

목차

1. 무엇이 ‘버네큘라’인가?
2. 디자이너 없는 디자인
3. 문화와 기후 풍토적 요인
4. 민족적 양식과 유형

본문내용

사회경제적 및 기술환경적 측면에서 정보사회로의 진행이 가속화되면 될수록, 세계의 모든 지역과 국가들이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에 대해 더욱 높은 관심을 보이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세계도처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정보시대는 사람들에게 세계인으로서의 위상과 개별화에 대한 가치인식을 동시에 요구한다. 이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화(localiz ation)라는 동시 발생적인 상황 앞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 특히 지역문화의 특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세계화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고 있는 또 다른 보편가치의 추구에 대응하여, 민족 고유가치를 새롭게 이해하고 해석하여 문화적 자기동일성(cultural identity)을 회복 하고 맥락성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지역 문화의 생존전략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1. 무엇이 ‘버네큘라’인가?

한 지역의 지리적, 풍토적 자연환경과 민족적인 배경 아래서 그 지역사람들의 일상적인 생활습관과 자연스러운 욕구에 의해 이루어진 토속적인 양식은 유기적인 조형과 실용적인 문제해결이라는 측면에서 오늘날의 디자인에 시사하는 바가 크며, 현대 디자인의 중요 자원이 되고 있다. 즉, 토속적이고 관습화된 전통에 의해 만들어진 사물들(heritage)은 특정한 개인 가령, 건축가, 디자이너, 발명가 등의 의지를 반영하기보다는 관습적인 방법과 생활환경의 지배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시각적 쾌감을 위한 조형보다는 노동량을 경감시키고 풍토에 적응하기 위해 실제 기능에 중점을 두어 무의식적으로 진행되어 온 결과이다. 고로 그것에는 소박하고 자생적인 미의식이 투영되어 있고, 생물학적 진화과정처럼 여러 대(代)를 거치면서 형태의 세련과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져 생태계에 유기적으로 적응하려는 인간중심의 디자인 전통으로 나타났다. 버네큘라(vernacular)라는 용어의 사전적 의미는 원래 교육에 의해 정제된 표준어에 대비되는, 어떤 지방 고유의 일상 언어 혹은 사투리를 뜻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