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육에 있어서 초기경험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육학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육이란 아이를 보살펴서 자라게 하는 것이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 경험은 두뇌에 강한 이미지를 남기므로 기억이 강하여 잘 잊혀지지 않기 때문에 중요하고, 3세 이하의 초기 경험은 옳고 그르고를 떠나 자기가 좋고 싫음에 따라 반복 경험하려는 특징이 있어 잘못된 습관이나 버릇을 고치기 어렵다. 이처럼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
아이가 어떻게 자라느냐는 부모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나 엄마의 역할은 중요하다. 뱃속에서부터 항상 같이 있었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므로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중요시 되는데 이런 초기 애착관계가 나중의 사회발달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머니와의 애착은 유아에게 필요한 정감적인 접촉과 호혜적인 상호교환, 합동 주시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발달이 촉진되고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 기본적 신뢰감, 기본적 안정감 등이 길러진다. 더구나 애착을 이룬 어머니는 유아에게 안전한 기지 역할을 함으로서 유아는 그녀를 믿고 세상을 탐험하고 놀며 배운다. 그리고 필요할 때 돌아와 사랑을 확인받고 재충전을 한다.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를 통하여 남에 대한 애정과 공감력이 생기며 자기목적을 달성하려는 동반자가 필요하다는 확신이 생김으로서 모든 대인관계의 기초적 형태를 경험하게 된다. 엄마는 아이에게 수유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아이에게 엄마는 자신이 생존하는데 있어 절대적인 존재가 된다. 하지만 수유를 제공함으로써 아이와의 애착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엄마와의 정서적 유대감 또한 필요하다. 눈을 맞춘다거나 신체접촉을 함으로써 아이는 안정하게 된다. 또한 아이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욕구에 만족을 시켜줘야 한다. 이것은 아이의 앞으로의 정서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엄마와의 유대감을 형성 할 경우에는 안정애착아이로 성장하게 되는데 안정애착아이는 엄마와의 신뢰감이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엄마가 사라져도 엄마가 다시 돌아오면 다시 안정을 찾게 된다. 하지만 불안정 애착아는 엄마가 사라졌다 돌아왔어도 혼란해 하거나 저항 한다거나 회피하게 된다.

참고 자료

언어장애아 부모교육 (석동일 저 /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부모교육 수업 (9차 내용)참고
티비나 뉴스 자료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