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 행동론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비자 행동론 에 대한 중요한 개념 및 자료입니다.

목차

1. The Anchoring Trap(고정관념의 함정)
2. The Status-Quo Trap (현상유지의 함정)
3. The sunk-cost trap (매몰비용의 함정)
4. The confirming-evidence Trap (증거 찾기의 함정)

1. 기준점의 오류(The Anchoring Trap)
2. 현상 유지의 오류(The Status-Quo Trap)
3. 매몰비용 오류(The Sunk-Cost Trap)
4. 확증증거 오류(The Confirming-Evidence Trap)
5. 문제틀 오류(The Framiing Trap)
6. 추정과 예상 오류(The Estimating and Forecasting Trap)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6 가지 숨겨진 심리적 함정>
1. 닻의 함정(The Anchoring Trap)
2. 현상유지의 함정(The Status Quo Trap)
3. 매몰 비용의 함정(The Sunk-cost Trap)
4. 단정적 증거의 함정(The Confirming-evidence Trap)
5. 틀의 함정(The Framing Trap)
6. 추정과 예측의 함정(The Estimating and Forecating Traps)

<숨겨진 심리적 함정에 대처하는 방법>

<결론>

본문내용

Knowledge bias는 알고 있는 지식이 편향되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reporting bias는 알고 있는 사실과 지식 (혹은 사실)을 말하는데 있어서 상황적 이유 때문에 있는 그대로를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source biases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면 source credibility가 낮아지고,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면 source credibility가 증가 된다는 것이지.
예를 들어,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정부세 폐지를 (1) 지지하는 경우와 (2) 반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자.
(1)의 경우, 중립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 국회의원이 knowlege bias (예: 가진 자를 위한 논리만을 이해), reporting bias (예: 지역구 기반을 의식해서 본인의 뜻과는 무관하게 다수의 지역구 사람들의 생각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는 것.

(2)의 경우, 한나당 기본 정책과 다르기 때문에 knowlege bias가 없으며, 자신에게 손실이 올지도 모르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기에 reporting bias도 없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중립적 입장의 사람들에게 (2)의 경우 더 credible 하다고 느낀다는 것이지. 물론 이 경우에 정치인과 정치적 이슈의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득실을 심각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예로 보기 힘들다만, 개념은 이해했으리나 본다.

1. The Anchoring Trap(고정관념의 함정)
고정관념이란 어떤 준거점(reference point)이 형성되면 사람들이 준거점에 대하여 가할 수 있는 수정의 양이 너무 작아서 초기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고정관념이 가지는 효과는 생각보다 강력하다. Northcraft 와 Neale(1987)의 연구에서 정박이 가지는 효과를 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학생집단과 부동산대리인 두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들에게 어떤 집의 가격을 제시해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