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프레포트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보자를 위한 골프용어, 경기규칙, 스윙법, 클럽의 명칭과 종류, 스탠스, 아이언.어프로치.칩샷 및 숏게임 기술소개

목차

1 골프용어
1) 티그라운드
2) 페어웨어
3) 워터해저드(water harzard)
4) 본그린과 서브그린

2 스윙의 3요소 : 리듬, 타이밍, 템포

3 클럽(club)
1) 클럽의 종류
2) 클럽의 세부 명칭

4 골프기술
1) 스탠스 - 스퀘어(square) 오픈(open) 클로즈스탠스(close stance)
2) 아이언샷
3) 스트레이트샷(straight shot) 페이드샷(fade shot) 드로우샷(draw shot)
4) 런닝어프로치샷(running approach shot)
5) 칩샷
6) 숏게임(short game) - 어프로치와 퍼팅

본문내용

1) 클럽의 종류
클럽은 전통적으로 헤드 부분이 감나무 등 나무로 만들어진 우드(wood)와 쇠로 만들어진 아이언(iron)으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나무로 헤드를 만들지 않고 티타늄 등 특수 소재로 만들기 때문에 우드라는 용어 대신 메탈(metal)이라는 용어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우드는 티샷(tee shot)이나 페어웨어(fairway)에서 공을 멀리 보낼 때 사용하고 우드별 고유의 이름이 있으나 번호 (1, 2, 3, 4, 5, 7, 9번)로 구분하다. 예를 들어 우드 1번은 드라이버(driver), 우드 3번은 숟가락처럼 생겼다고 하여 스푼(spoon)으로 불리는 등 각자 고유의 이름이 있으나 간단하게 번호로 구분한다.

아이언은 우드보다는 비거리가 짧고 그린 위에 공을 올려놓기 위해 사용하는 클럽이다. 우드가 아이언보다 샤프트(shaft)가 길고 헤드가 크며, 아이언은 타구시 지면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우드 보다 클럽헤드의 지면에 닿는 부분을 뜻하는 솔(sole)이 좁게 되어있다. 아이언도 각자 고유의 이름이 있으나 통상 1, 2, 3, 4, 5, 6, 7, 8, 9번까지 번호로 구분한다. 그리고 아이언클럽은 롱아이언(long iron;1~4번), 미들아이언(middle iron;5~7번), 그리고 숏아이언(short iron;8~9번)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아이언과 우드 이외의 클럽으로 웨지(wedge), 퍼터(putter)가 있다. 웨지는 약 100m 이내의 거리에서 그린을 공략하는 어프로치샷(approach shot)에서 사용하는 클럽으로 피칭웨지(pitching wedge), 샌드웨지(samd wedge), 로브웨지(lob wedge), 그리고 피칭웨지와 중간인 갭웨지(gab wedge)등이 있다. 그리고 퍼터는 그린 위나 주변에서 홀에 볼을 넣을때 사용하는 클럽이다. 특수한 클럽으로 칩샷(chip shot)을 위한 치퍼(chipper)와 볼을 높게 띄우기 위한 액스트라로브웨지(extra lob wedge) 등도 있다.

참고 자료

정우택, 골프 기초다지기, 가림출판사, 2007 외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