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법제사] 삼봉 정도전의 법사상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법제사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삼봉 정도전의 법사상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

목차

…………………………………… 서 (序)
Ⅰ 서설
…………………………………… 본 론
Ⅰ 조선경국전
(1)서 -3p.
(2)본문
1.보위를바룸
2.국호
3.국본을 정함
4.세계
5.교서
6.치전
7.부전
8.예전
9.정전
10.헌전
11.공전
(3)결어
Ⅱ 경제문감
(1) 서
(2) 본문
1) 경제문감 上
1. 재상
2. 재상의직
2) 경제문감 下
1. 대관
2. 간관
3. 현령
(3) 결어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문
1. 보위를 바룸
《주역》에, “성인의 큰 보배는 위요, 천지의 큰 덕은 생이니, 무엇으로 위를 지킬 것인가? 바로 인이다.” 하였다. 천자는 천하의 봉공을 누리고, 제후는 경내의 봉공을 누리니, 모두 부귀가 지극한 사람들이다.
현능한 사람들은 지혜를 바치고, 호걸들은 힘을 바치며, 백성들은 분주하여 각기 맡은 역에 종사하되, 오직 인군의 명령께만 복종할 뿐이다. 그것은 위를 얻었기 때문이니, 큰 보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인으로써 위를 지킴이 어찌 마땅한 일이 아니겠는가?
주상 전하는 천리와 인심에 순응하여 보위를 신속히 바루었으니, 인은 심덕의 온전한 것이 되고 사랑은 바로 인의 발임을 알았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을 바루어서 인을 체득하고, 사랑을 미루어서 인민에게 미쳤으니, 인의 체가 서고, 인의 용이 행해진 것이다. 아! 위를 보유하여 천만세에 길이 전하여질 것을 누가 믿지 않으랴!
혁명사상에 의하면 통치의 정당성은 천명, 천공, 천리 에 의하여 부여되는 것이다. 따라서 `천명`이 떠나면 통치권은 소멸되고 덕이 있는 다른 자에게 천명이 옮아가서 통치권도 이양된다. 그런데 여기서 `천명`은 `민심`이 반영된 것이므로, 결국 민심을 얻느냐 못 얻느냐가 군주의 통치권을 정당화 하느냐 안하느냐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정도전은 민심의 이반현상을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다.
천하는 지극히 넓고 만민은 지극히 많다. 한 번 그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아마 크게 염려할 일이 생기게 되리라.
*조선경국전>보위를 바룸
군주와 관리 등 위정자의 실정으로 민심이 이반되면, 큰일 다시말해 혁명이 일어날수 있다는

참고 자료

최종고 - 정도전의 법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