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비고츠키)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교육학 관련 책을 보고 인지발달

목차

1. 인지이론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원칙
2) 지능의 본질
3)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심리학적 발달의 원리
2) 기본가정의 요약
3) 심리적 발달의 구성 요소

4.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본문내용

(1) 기본적 과정
Piaget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세 가지의 기본적 과정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간단히 요약하면 동화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인지구조에 적합한 자료들을 통합하는 과정이며 조절은 인지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적응시키는 것이고,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의 계속적인 재적응 과정이다.

a.동화
동화는 새로운 지각적․운동적․그리고 개념적 사건들을 기존의 인지구조(도식)나 행동패턴에 통합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동화는 정보를 이용하는데 내적인 구조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동화는 끊임없이 계속되며 인지구조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인지구조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이것은 발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동화과정은 인지구조의 성장을 가져오지만 인지구조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지구조는 변화한다. 성인의 인지구조는 분명히 아동의 인지구조와는 다르다. Piaget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조절로 설명하였다.

b.조절
개인이 환경에 직면하면 동화와 함께 조절이 수반된다. 조절은 내적구조가 특정한 상황의 특징들에 적응해 가는 과정이다. 아동이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동화와 조절은 함께 일어난다. 동화에서 자극은 개인의 구조에 적응하도록 강요되는 반면 조절에서는 반대다. 조절은 발달(질적변화)을 설명하고, 동화는 성장(양적변화)을 설명한다. 높은 수준의 사고는 조절의 결과이고 동화와 조절은 지적적응과 인지구조의 발달을 설명해 준다.

c.인지적 충돌의 역할
높은 수준의 사고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아동들은 그의 관점에 따라 바라본 세계에 대해 "재사고"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는 인지적 충돌의 경험인데 이 단계를 인지적 충돌, 혹은 불평형으로 Piaget는 언급하고 있다. 불평형은 동화와 조절 사이의 불균형 상태로서 아동이 평형을 찾는, 더 나아가 동화하거나 조절하는 동기가 된다.

참고 자료

1.신명희 외3,『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2.변창진․송명자편,『교육심리』,교육과학사
3.김남순,『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