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송팔대가의 고문운동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당송팔대가의 고문운동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고문운동의 발생


3. 당송팔대가와 고문운동
 한유(韓愈), 유종원(柳宗元)
 구양수(歐陽修)
 증공(曾鞏), 왕안석(王安石)
 삼소(三蘇)

4. 성리학과 고문


5. 맺은 말

본문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는 주지하다시피 당대(唐代)의 산문가(散文家)인 한유(韓愈), 유종원(柳宗元)과 송대(宋代)의 산문가인 구양수(歐陽修), 왕안석(王安石), 증공(曾鞏), 소순(蘇洵), 소식(蘇軾), 소철(蘇轍)을 가리킨다. 그리고 중국 고대의 산문(散文)을 언급할 때면, 대부분 이 ‘당송팔대가’를 떠올리게 되었다.
산문이란 일반적으로 운문과 생대적인 개념으로서 운율(韻律)이나 음절의 수에 구애되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같은 개념은 서구로부터 들어온 개념으로 문학형식을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로 구분할 때에 적합한 것이다. 중국 고대 문학 중의 산문은 이와는 다소의 차이가 있는데 중국 고대 문학에서의 산문이란 말은 변문(騈文)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생겨났다. 따라서 산문은 우선 시가를 대표로 하는 운문과 상대적인 글, 즉 운이 없는 글을 의미하지만 한걸음 더 나아가서는, 대구(對句)를 비롯한 여러 가지 형식미 위주의 글과 달리 내용을 위주로 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이 고대문학에서 말하는 산문은 경전(經傳)과 사서(史書)를 비롯하여 사상과 감정을 담은, 형식이 자유로운 여러 형태의 글들을 가리키며 흔히 고문(古文)이라 불린다. 바로 이들 8명의 당송(唐宋)시기의 대가들은 산문, 즉 고문의 팔대가로써 내면적인 사상보다는 외면적인 표현의 미가 중시되고 내용은 공허한 변문에 대항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신문체 주장을 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고문운동’이다.그러나 고문운동은 앞에서 정의한 것처럼 단순한 산문혁신 운동이라고만 볼 수는 없다. 그러므로 문체론적인 측면과 함께 고문운동이 본격적인 영향력을 끼친 중당시기의 한유라는 인물과 당시의 사회ㆍ정치ㆍ종교ㆍ문화적인 주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들이 고문에 대해 주장하는 바와 내용을 살펴보고, 고문 운동이 어떠한 효과를 얻었으며 어떻게 새로운 기조의 형성으로 이어지게 되었는지를 정리해봄으로써 당송팔대가와 고문 운동 의의를 좀 더 자세히 고찰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