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화사] 영화 단스 비평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단스를 감상한 후 당시의 실제 역사 상황에 비추어 영화가 어떻게 묘사되었는지 분석하고, 왜곡상이 있다면 감독이 그러한 왜곡을 통해 얻고자 한 효과와 의도까지 밝히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원고지>작성법에 맞도록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옛날 맹자는 백성에게 일정한 생업이 없으면 불변하는 양심을 가질 수 없다고 했다.과연 자신의 생업을 갖지 않고자 노력하는 이가 세상에 몇이나 될 것인가.직업은 생계의 유지 수단인 동시에 인간의 심리적인 자존감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그렇다면 인간이 타의적인 이유로 한 순간에 실직을 겪는다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까.대개는 정신적인 상실감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당장의 생계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불안이 사회 전반에 존재한다면 하나의 사회 문제로 대두될 수도 있다.따라서 현대 대한민국의 청년 실업 사태는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말할 수 있겠다.그렇다면 오늘날의 실업 문제가 과거 산업혁명 직후 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의 실업과도 비견될 수 있을 것인가.쉽게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대개의 경우 현대인들이 겪는 실업과 19세기 노동자들의 실업은 그 성격을 달리한다고 말할 수 있다.이 글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19세기 노동운동을 배경으로 한 영화<단스>에 대해 몇 가지 명제에 의거한 분석을 제시함으로써 구체화하도록 하겠다.명제는 다음과 같다.첫째,자본주의의 발달 단계에 따라 노동의 개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