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컴론]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매스컴론 수업에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Digital Audio System)"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Dolby Digital, THX, DTX, SDDS 외)

목차

<서론>
디지털 오디오 포맷 개관

<본론>
1. D.D (Dolby Digital)
2. DTX(Digital Theater System)
3. SDDS(Sony Dynamic Digital Sound)
4. THX

<결론>
비교와 분석
(1)돌비디지털과 DTX의 비교
(2)THX와 DTS
(3)DTS와 SDDS, 그리고 DD

본문내용

이후 무수히 많은 디지털 오디오 포맷이 생성되어 왔으나 성능이 뛰어나고 보편적인 디지털 오디오 포맷으로는 D.D와 DTS, SDDS, THX 정도로 꼽을 수 있다. 디지털 오디오 포맷은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화 작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은 2012년부터 모든 방송의 송출과 수신을 돌비 디지털로 디지털화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돌비 디지털 등 유력한 디지털 오디오 포맷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D.D (Dolby Digital)
미국 돌비 연구소가 극장용 영화 음성 기록의 표준 방식으로 된 돌비-SR 대신 서라운드(surround) 방식으로 1992년에 발표한 음성 디지털 기록 방식이다. 돌비 디지털이 멀티 채널 압축 규격을 나타내는 포괄적 의미의 데이터 포맷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AC-3는 그 중 S/PDIF 규격의 디지털 오디오 운송 방식에 이용되는 데이터의 흐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식 명칭은 돌비-AC-3으로 Dolby-Audio Coding-3의 약자이다. 이는 돌비 연구소가 개발한 디지털 오디오 코딩 중 세 번째의 것이란 뜻이다. AC3가 처음 사용된것은 1992년 돌아온 배트맨에서 이며 현재 나오는 DVD는 DTS를 지원하지 않아도 AC3는 대부분 지원한다. 1996년 이후부터 돌비 연구소에서는 명칭과 로고를 통일하여 Dolby Digital이라는 표현만 쓰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LD나 LD/DVD PLAYER 등을 제외하고 모든 기종에서 AC-3이랑 표현은 사라졌다. 돌비 디지털은 5.1채널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으로 최대 6채널까지 채널 별로 독립적인 사운드 인코딩이 가능하다. 5.1 채널 사운드 출력이란 청취자가 중심인 정사각형에서 왼쪽 상단과 하단, 오른쪽 상단과 하단, 그리고 상단의 중앙에 5개의 음원(스피커)이 위치하며 저음을 보강하기 위한 서브 우퍼가 별도 구성된 방식을 말한다. 즉, 프론트의 L과 R, 센터, 리어의 L과 R, 이렇게 5채널에 0.1에 해당하는 채널인 LFE가 추가된 것이 5.1채널이다. 이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돌비 디지털 인증을 받은 별도의 디코더 혹은 디코딩 앰프가 필요하다.
LFE란 Low Frequency Effect의 약자로, LFE 신호를 재생하기 위한 서브 우퍼이다. LFE는 소리에 미묘한 느낌을 주는 돌비 디지털의 숨은 주역이라 할 수 있다. 프론트 스피커의 저역재생 능력이 부족할 경우, 서브 우퍼는 LFE 재생뿐만 아니라 메인 채널의 저역까지 담당하게 된다. 센터는 주로 대화나 효과음을 나타내며 좌우는 음악이나 기타 음향을 담당하게 되고 뒤에 있는 두개의 스피커는 주로 입체 효과음을 나타내게 된다. 이렇게 분할된 음향을 적용하면서 영화를 좀더 입체감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전세계 30,000여개 극장에 보급된 돌비 디지털은 DTS와 SDDS의 시장을 점차 잠식하는 추세로 이제 대부분의 영화들이 돌비 디지털로 제작되고 있으며 영화, 방송, 게임시장에서도 돌비 디지털은 표준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