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소월 시론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소월 시론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김소월의 생애
2. 恨의 美學
3. 여성적 정조
4. 김소월의 언어와 민요조
5. 김소월의 민족의식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소월의 시는 이른바, 민요조라 불리는 우리 심정에 오래 전해져 내려온 쉽고 간결한 가락, 소박하고 친근한 구어체의 정조를 황홀한 75조가 그 바탕이 되어 있다는 것이 표현형식의 주축이 되어 있는 첫째 조건이요, 내용으로 하는 정서의 보편적인 주제가 이별, 그리움, 한숨 등의 이른바 우리에게 오래오래 이어 내려오는 민족정서의 한 저변인 `정한`, `탄식`으로 젖어 있는 것이 둘째 이유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요컨대 민요의 율조와 정서의 보편성, 곧 민족정서의 기조인 정한과 탄식으로 일관하는 내용이 독자에게 쉽사리 동화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소월의 시 세계를 통념상 크게 두 단계로 나누는데, 그 전반기의 (습작기와 1922년 시작 활동이 본격화되면서부터 시집 『진달래꽃』과 《개벽》지에 많은 작품을 발표한 시기) 시 세계는 `부재`의 님을 기다리는 그리움과 서글픔이 기조로 되어 있다. 이런 감상과 비애의식은 인간의 보편적인 삶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정감적 시 세계로, 민요적인 가락과 정조를 바탕으로 한 정한과 소박한 생사관과 같은 다양성이 형성되어 심화, 확대되어 간다. 떠나간 `부재의 님`에 대한 기다림을 민요적인 가락에 맞춰 노래하고 있는 소월의 이런 시적 특색은 그의 시론인 `시혼`에도 나타나 있지만, 민족 시혼의 영속성과 불변성에서 기인한 것이다. 우리 고유의 정서와 정신을 환기시킴으로써 꺼져가는 민족혼을 일깨우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 하겠다. 소월의 후기시편들은 「진달래꽃」이후의 시 세계로, 일상적 삶의 체험을 바탕으로 시를 쓰고 있다. 학업을 중단하고 생활일선에 뛰어들면서 쓴 것으로, 궁핍의 모티브와 좌절의식 등이 깔려 있다. 궁핍한 상황에서 느낀 절박한 상황의식, 체험을 바탕으로 그 시대 우리 나라에 처해 있었던 식민지 시대의 궁핍화현상과 황폐성을 노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요컨대, 헐벗고 가난하고 자유를 잃고 살아가는 민족현실에 대한 절박한 상황의식을 고발한 것이 그의 후기시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우리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김소월 시의 몇 가지 두드러진 특징들을 살펴보고 김소월 시의 시대적 한계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성기조, 『한국 현대시인론』, 한국 문화사, 1997.
2. 박두진, “김소월시”, 『한국현대시론』, 일조각, 1973.
3. 김학동, “김소월”, 서강대 출판부, 1995.
4. 김용직, 『한국 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5. 김광길, 『현대시의 비평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4.
6. 유시욱, 『1920년대 한국시 연구』, 이화문화 출판사, 1995.
7. 참고 사이트.. web.eyes.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