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의식주와 문화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일본의 의식주와 문화의 모든 것

목차

 일본의 인종
1. 야마토민족
2. 소수민족

 일본의 종교
1. 신도
2. 불교
3. 기독교

 일본의 의식주
1. 일본의 의식주문화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형적·기후적 요인
2. 일본의 의복문화(和服)
3. 일본의 식문화(和食)
4. 일본의 주거문화

 일본의 국민성

 일본의 관습
1. 일본의 결혼식
2. 일본의 장례식

 일본의 금기사항
1. 일상생활 속의 금기사항
2. 일본 비즈니스 매너 금기사항

본문내용

 일본의 종교
‘팔백만 신의 나라 일본’ 일본인의 종교의식에 대해 말할 때 대명사처럼 쓰이는 말이다. 일본에는 신흥종교의 숫자만도 10만개에 가까울 정도로 다양한 종교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일본의 종교와 일본인의 종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우주의 창조자에 대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진 신이라는 개념보다는 모든 사물에 신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그에 대한 단지 마음가짐인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어느 한 종교에 대해 절대적 의미를 가질 수 없고 단지 모든 신에 대한 한 부류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느 종교도 소홀히 할 수 없을뿐더러 또한 특정종교에 대해 적극적일 수도 없다. 이로 인해서 한 사람이 다양한 종교를 가지고 신을 섬길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의식은 타종교에 대해서 배타적인 입장을 가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집안의 종교와 개인의 종교가 다르고 가족 간에도 종교가 다를 수 있지만 그것이 그들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본에서는‘태어날 때는 신도, 결혼할 때는 기독교 죽어서는 불교’라고 할 정도로 일본의 종교는 문화를 이루는 패러다임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각 종교는 사람들의 인식 가운데 그 역할에 있어서 어느 정도 분류를 이룬다. 즉 신도는 가정이나 자녀에 관하여, 기독교는 교육이나 결혼에 관하여 신흥종교는 질병에 관하여 나누어진다. 그중 불교나 신도는 일본인에게 있어서 종교라기보다는 풍습과 습관, 문화가 되어 그들의 삶 가운데 자리하고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일본의 주요 종교는 일본고유의 신도와 불교이다. 일본인은 종교에 대해 유럽국가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유연한 자세를 가지고 있어 신도와 불교가 일상생활 속에 병존하고 있다. 일본인은 신도의 의례와 의식을 일상적으로 거행하지만 이 전통은 종교의식이라기보다는 일본문화의 일부분으로서 계승되고 있다. 일본인은 스스로를 종교에 충실한 국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현대 일본은 유럽의 전통문화도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고 그리스도교 목사의 주례 하에 결혼식을 올린다. 또한, 아이가 태어나면 첫 참배를 드리기 위해 신사에 가고, 할로윈 파티에서 가장을 하며 인생의 마지막에서는 불교식으로 장례를 치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