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AF 시험방법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DAF 개요및 시함방법입니다.

목차

1. 개요.
2. 부상분리법의 종류
3. 공기용해 및 주입설비
4. 실험도구 및 실험방법

본문내용

1. 개요.

부상분리(Floatation)는 분산매(dispersion medium)중에 함유된 부유(suspended phase)에 미소한 기포(bubble)를 부착시켜 분산매와 공기가 접하고 있는 한계면까지 부상시켜 고액분리를 유도하는 것을 말하며 부유물질, 유분, 그리스 등을 ㄹ로부터 분리하여 폐수를 정화하고 sludge를 분리, 농축하는데 사용된다.(Kalinske et al., 1953)
북유럽을 중심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는 부상분리의 일조인 용존공기 부상(dissolved air floatation, DAF) 공정은 저수처리 system에서 최종 공저인 여과의 전처리공정으로 기존의 침전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저탁도, 부식질 또는 자연적인 색도나 조류 등을 함유한 원수의 처리에 유용한 공정으로 알려져 있다. (Zabel, 1985 ; Malley, 1991)
용존 공기 부상법이란 높은 압력으로 물에 공기를 충분히 용해시켜 이를 처리하고자 하는 원수에 주입시키면 수중에서 다시 감압된 물은 과포화된 만큼의 공기가 미세한 기포로 형성되어 처리수중의 플록과 결합한다. 이 기포-플록 결합체는 빠르게 수중에서 수표면으로 상승하여 고액분리가 달성되는 수처리 기법이다.
용존공기 부상법의 장점으로 용존공기 부상공정을 채택한 상수도 시설은 단기간에 건설이 가능하며, 조류제거가 용이하다. 아울러 부상된 슬러지의 고형물비가 높아지고 체류시간이 감소된다.(Zabel, 1985). 또한, 기존의 중력침전방식(conventional gravity sedimentation, CGS) 보다 저탁도로 유입되는 원수를 처리하기에 유리하며, 저수온 지역에서 부유물질의 제거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Malley, et al., 199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