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기능성식품에 대해서 조사함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기능성식품에 대해서 조사함

목차

1. 건강식품의 역사
2. 건강식품 발전의 배경
3. 건강·기능성 식품 시장의 개요
4. 건강식품의 현황
5. 건강 기능성식품의 개발강화
6. 기능성식품 관리제도
7. 영양기능식품
8. 기능별 제품화 경향(Trend)
9. 선호제품
10. 기능성식품의 시장진출 전략 및 문제점

본문내용

☞ 일본의 기능성식품 ☜
1. 건강식품의 역사
제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은 경제발전을 배경으로 식량결핍의 시대에서 급회전하여 양으로부터 질로 또 포식 등의 식생활을 포함하여 여러 생활환경이 변하였다. 그 결과 아시아지역 전 인구의 4%정도인 일본이 아시아 전체 식량의 약 절반을 소비하고 암, 뇌, 심장질환 등 환경인자나 식생활을 원인으로 하는 질병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최근 건강지향시대에 대한 각종 산업의 대응에 관해 여러 가지가 논의되어진 사항 중 하나가 건강식품이다.
일본에서 건강식품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75년이고, 건강식품이란 말은 1962년에 시작되었다. 이처럼 건강지향을 찾게 된 원인을 보면 ①가공식품의 보급 ②외식의 일상화 ③손으로 만드는 것의 취미화 ④식사리듬의 깨어짐 등 4가지를 들 수 있다. 가공식품의 의존, 식사의 불규칙, 편식 등은 당연히 건강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또 철분이 부족한 사람에 살이 찌면서 빈혈이 있는 현대 여성도 많으며, 지금도 비타민B₁부족의 각기병에 걸린 젊은 사람들도 있으며, 비만, 빈혈, 등 풍요속의 영양실조라고 말해지고 있다. 그 외 생활환경의 변화에 의한 운동부족이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전후 일본은 주체성 없이 미국의 영양학, 식량정책에 따른 결과 암, 뇌출혈, 동맥경화, 심장질환, 당뇨병, 관절염 등의 성인병이나 알레르기에 고심하는 국가가 되었다. 또한 미국식의 인스턴드가공식품의 보급이 지나치게 정제된 식품을 증가시켜 미량 영양 손실로 일본 여성에게 빈혈, 변비 등이 증가 되었고, 칼로리 중심의 영양학이 비만이나 성인병의 원인이 되게 되었다. 이처럼 전쟁 후 일본의 식품공업 및 영양학 진보의 결과로서 성인병의 증가는 구미제국과 동일한 패턴이 되었다. 그러나 건강식품으로서 Health food business가 된 것은 1969년 이후로 식품첨가물로부터 무첨가식품의 보급이 소비자운동과 건강식품 업계의 주요 목적이 되었다.

참고 자료

노완섭 외, ‘건강보조식품과기능성식품’, 효일문화사 , 1999
http://blog.naver.com/withseo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