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건축사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고딕건축과 르네상스 건축을 비교, 분석하시오.
2. `유형`의 측면으로 건축역사를 바라볼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시오.
3.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의 건축에 대해 비평하시오.

본문내용

1. 고딕건축과 르네상스 건축을 비교, 분석하시오.

고딕 건축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성당건축이다. 하늘을 찌를 듯 날카롭게 우뚝서있는 고딕성당은 그 내부 또한 수직적으로 팽창되어 있어 공간을 체험하는 이에게 하늘에 대한 메시지, 종교적인 열망 등을 충분히 느끼게 해준다. 반면 르네상스 건축은 르네상스라는 시기 자체에 큰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세시대를 암흑시대라 여겼던 그 때 사람들은 르네상스라는 세 시대를 열어 고전으로 돌아가고자 하였고, 매우 새로운 시도를 전개하여 다양한 양식을 발전 시켰다. 그로인해 건축양식 또한 중세의 천편일률적인 표현과 비현실적인 수법을 거부하여 고전의 형식미를 다시 회고하고 부활시키려는 방향으로 발전되었다.
고딕건축과 르네상스 건축은 그 시작부터 차이를 보인다. 고딕문화는 파리와 그 주변의 지역적 발전에서 시작되었다. 고딕 문화가 시작될 무렵에 이 지역은 북쪽으로는 노르망디 문화, 남쪽으로는 부르고뉴 문화, 동쪽으로는 로마네스크 문화에 둘러싸여서 문화적으로 진공상태에 있었고 사회적으로 비교적 평화스러웠으며 경제적으로 안정되어있는 상태였다. 이러한 상황은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키기에 좋은 조건이었다. 그와 다르게 르네상스문화는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시민계급이 일어나면서 발생한 르네상스 운동을 시작으로 확대되었다. 르네상스문화는 신 중심의 문화인 중세문화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문화를 강조하였다. 중세시대의 종교적, 봉건적 속박에 환멸을 느꼈던 그 때, 인간존재에 대한 자각과 인간 존중, 개성의 완성이라는 사상으로 그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한 것이다. 또한 르네상스시대는 르네상스(재생, 부활, 부흥)라는 언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전문화를 재생시키고 부활시키는 것을 중시했다. 이러한 시대적 특징으로 인해 건축양식 또한 인간을 위한 건축과 고전 건축미가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