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농통합에 따른 공간이용방향

저작시기 1997.09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농통합에 따른 공간이용방향에 대한 보고서

목차

Ⅰ. 서론
Ⅱ. 도농통합시 출현의 배경 및 필요성
1. 배경
2. 필요성
Ⅲ. 도농통합시의 공간적 특성 및 과제
1. 도농통합시의 공간적 특성
2. 통합시의 과제
Ⅳ. 공간이용의 바람직한 방향
1. 적절한 도시골격 형성
2. 통합시 공간관리계획을 확대적용하는 방안
3. 환경친화적 도시개발
Ⅴ. 결론

본문내용

Ⅳ. 공간이용의 바람직한 방향
공간이용은 도시지역에 국한하는 편중된 계획이어서도 안되고 또한 도시와 농촌을 포괄적으로 다루되 실천성이 없는 단지 하나의 종합계획이 되어서도 안될 것이다. 통합시는 통합시 전체를 대상으로하되 삶의 질과 관련되는 환경친화적이며 또한 실천성을 갖기위해 체계적이며 단계적인 공간이용계획의 수립이 필요하고 통합시 공간이용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1. 적절한 도시골격 형성
도시골격의 실천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간개발 패턴은 기존의 도시를 중심으로하는 단핵에서 다핵개발을 추진하고 도시주변지역이나 농촌지역으로의 기능 분산을 꾀하여야 한다.
통합시는 공간구조를 다핵화하여 시설과 인구의 도심지역으로서의 집중을 부도심으로 분산하고, 기능의 분산은 종합병원, 유통시설등 대량교통유발시설을 도시외곽지역으로 분산배치 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도시골격은 또한 필수적으로 효율적인 교통체계의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을 하나로 묶어줄 도로망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다핵개발에 의한 분산정책도 도로망의 확충으로부터 실현이 가능하게 된다.송낙헌, 환경친화적인 도시모델(도농통합시의 바람직한 도시모델 방향정립을 위한 학술토론 회), 1997, pp82~84.
2. 통합시 공간관리계획 수립
1)대안1 : 도시계획을 확대적용하는 방안
농촌지역에도 도시계획을 확대하여 행정구역과 도시계획구역을 일치시켜 통합시에 맞는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현행 도시계획법의 도시계획구역과 지역.지구.구역에 관한 내용을 수정하여 국토이용계획법의 적용을 받고있는 농촌지역의 ...

참고 자료

1. 박병식, 도시행정론, 대영문화사, 1995.
2. 이성복, 도시행정론, 법문사, 1992.
3. 조창현, 지방재정론, 박영사, 1997
4. 강원개발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