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A+]중세유럽의 성립과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50%↓) 1,000원

소개글

글꼴 : 10point(대제목/소제목제외)
줄간격 : 160%(본문전체 해당)
페이지: 해피캠퍼스 페이지 오류6page 아니죠..------>>7page(목차제외)맞습니다.

[A+]중세유럽의 성립과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글입니다.일목요연한 정리와 더불어 깔끔한 정리까지 이글을 구매하시는 회원님들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는 레포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개괄
★ 게르만 민족 대이동 전의 시대 구분

★ 게르만 민족의 구분

★게르만 민족의 사회와 경제구조
《사회》

《경제구조》

2.중세유럽의 성립
★ 게르만 민족의 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

★ 게르만 민족의 이동의 배경

★ 게르만 족의 로마 지배

★종교 대립

★ 프랑크 왕국과 진정한 로마와의 융화

★ 게르만민족과 중세유럽의 성립에 대한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 게르만 민족의 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
일반적으로 민족대이동이라 하면, 흑해(黑海)의 북쪽 해안에 있던 게르만계(系)의 고트족(Goths族)이 4세기 말 서진(西進)하여 온 훈족(Hun族)에게 밀려서 376년 서고트족이 다뉴브 강을 건너 처음으로 로마제국의 영토 안으로 이주한 것을 계기로 라인 강·다뉴브 강 등 로마제국 국경선의 북동쪽 일대에 있던 게르만인의 여러 부족이 잇따라 이동을 시작, 특히 동게르만에 속하는 여러 부족이 서로마 영토 안으로 깊숙이 이주·정착하여 각 지역에서 각각의 부족국가(部族國家)를 세운, 거의 6세기 말까지 210여 년 간의 과정에 일어난 일을 가리킨다. 4C 후반 훈족은 서고트 족을 물리치고 이어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동고트 족까지 물리치게 되는데 이것이 게르만 민족대이동의 계기가 된다. 그들은 일단 동로마 영토 안으로 피난하도록 허락되었지만, 이윽고 대우문제 때문에 로마의 관헌과 충돌했다. 이것이 아드리아노플의 싸움으로 로마는 크게 패배하였다. 이 싸움에 대한 이야기가 게르만 족 사이에 전해져 가며 그들 사이에서 로마제국을 무서워 할 것이 없다는 기세가 점점 높아져 갔다. 대체로 서고트 족이 그랬는데, 그들은 국왕 알라릭 아래 뭉쳐 얼마 후엔 서로마 제국으로 창끝을 돌리고 3회에 걸쳐 이탈리아 원정을 꾀했고, 410년 마침내 로마를 정복하고 약탈을 자행했다. 그들은 더욱 서진을 계속하여, 갈리아를 거쳐 이스파니아에 도착해서 그곳에 정주하게 되고 419년 서로마 제국과 조약을 맺고 제국의 동맹국이 되었다. 이것은 서고트 왕국이다. 다른 부족도 가만있지 않았다. 반달 ․ 스웨비 ․ 부르군드의 모든 부족은 라인강을 건너 갈리아로 침입했다. 반달 ․ 스웨비족은 에스파냐로 진출하여 411년 서로마제국의 동맹국이 되었다. 이렇게 서고트족이 이스파니아에 침입하자, 반달족은 429년, 북아프리카로 건너가 그곳에 안주하게 되고 서로마의 동맹국이 된다. 이처럼 얼마 안 되는 동안에 게르만의 각 부족은 속속 서로마 제국의 영토 안에 침입하여 로마군의 저항을 물리치면서 안주지를 찾아갔다. 로마 측은 게르만인 들의 이동이 일단락되자, 그들의 부족국가를 회유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게르만족은 일단 정착한 곳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몇 번이고 이동을 되풀이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476년 서로마 제국은 멸망했다. 제국의 게르만인 용병 대장인 오도아케르가 쿠데타를 일으켜 황제를 추방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