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최신식 친환경 퇴비화기술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퇴비화기술입니다.

최신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퇴비화(Compost)의 정의

퇴비화의 목적

퇴비화처리의 기본 개념

퇴비화의 특성

퇴비화 과정

퇴비화의 장단점

퇴비의 이용

퇴비화의 영향인자

퇴비화 공법(Composting)

친환경퇴비화 최신기술

본문내용

개요

퇴비화(Compost)의 정의

퇴비화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고 호기성 조건하에서 생물학적으로 유기물을 안정화키는 유기성 폐기물 자원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즉 도시폐기물 중의 음식물찌꺼기, 농·축산폐기물, 낙엽 또는 하수처리장 슬러지와 같은 유기물을 부식토로 변환시키는 생화학적 공정이다. 퇴비화기술이라는 것은 『유기성폐기물의 녹농지 이용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여 분해를 촉진시키기 위한 일정한 용기내에 유기성폐기물 단독 혹은 통기개량제를 주입하여 호기성조건하에 미생물로 유기물을 분해시켜 자연계 내에서 재차 분해가 없도록 안정화 시키는 프로세스』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분해 생성물을 전통적인 의미에서는 퇴비라고 부르며, 최근에 환경 분야에서는 부숙토라는 별도의 용어를 설정하고 있다. 다른 선진국에서는 도시에서 발생되는 각종 폐자원을 이용하여 퇴비화 한 것을 오니퇴비, Biosolid, Biowaste, Compost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생산하고 있는 전통적인 퇴비와 용어를 달리하고 있다.


퇴비화의 목적

유기성폐기물의 퇴비화에 의하여 생성된 생성물은 녹농지에 비료로서 토양개량제 효과를 기대하는 자원으로서 이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퇴비화 된 생성물은 질적으로 안정화되어 있기 때문에 녹농지 이외에 녹생토(건설공사녹화용)와 매립보조재로서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 유기성폐기물의 녹농지 이용을 위한 퇴비화의 목적은 다음의 3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① 유기물의 분해에 의한 안정화 및 감량화

슬러지 중에는 미분해성 물질이 많이 있고 질적으로 불안정한 형태이다. 이것을 녹농지 등에 무제한 사용하면 토양 중에서 급격하게 분해되어 토양중의 산소가 결핍된다. 또한 이들 유기물이 발아장애 및 생육작물의 뿌리 썩음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슬러지를 퇴비화하는 것에 의하여 슬러지 중의 불안정한 유기물을 분해하여 안정화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