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의 양태론과 삼위일체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4,300원

소개글

기독교의 양태론과 삼위일체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2. 양태론이 무엇인가?

3. 정통신학이 말하는 양태론

4. 양태론의 생성과 파급

5. 삼위일체의 논의

6. 고전적 삼위일체, 정통삼위일체인가?

7. 상호내재를 주장하므로 양태론이 아니다?

8. 아리우스의 삼위일체 비판
1) 성령을 성자가 만든 최초의 피조물 이라고 한 것에 대해.
2) 그리스도가 창조되었다는 것에 대해
3) 아리우스 논쟁

9. 우리는 왜 양태론을 조심하여야 하는가?

10. 양태론의 성경적인 모순

11. 삼위일체 교리는 고백하며 예배하는 교리

12. 삼위일체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

13. 맺는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 것 입니다. 그러나 저의 신관은 성부 수난설(양태론)을 부정하고, 성자 수난설(기독교/수전/김폴)도 부정을 합니다. 그리고 구약과 신약과 현재의 존재방식도 부정 합니다.(양태론) 삼인격의 삼위일체도 부정하고, 신모교리도 부정하고, 부활론도 부정하고, 바르지 못한 기독교의 신인 양성론도 부정 합니다.(기독교 신조) 성경을 보게 되면 삼인격의 삼위일체를 문자의 표면으로부터 생각하게 되는 것은 정상이므로 이에 대하여 이인격(수전/김폴)이나 삼인격(기독교)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이해를 가지고 주장을 들을수가 있는 것은 현실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삼인격의 반발론자들에 대해서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 길을 가고자 원한다면 그렇게 더 좋은 길과 신앙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 저는 주님에 대한 정체와 실상을 말하는 것 입니다. 즉 한마디로 저에게는 별 유익이 없는 다른 사람들의 신앙의 유익을 위하여 그리고 주님을 위하여 말하는 것이다 이것 입니다. 기독교의 신관과 양태론자들의 유사성은 기독교는 성자 수난설을 말하는 것이고, 양태론자들은 성부 수난설을 말하는 것 입니다. 다른 점은 일인격과 삼인격의 하나님관이 다른 것이지요. 그러나 성경은 말합니다. 성부와 성자의 수난설을 비진리로서 주님을 모독하는 교리라고 말 입니다. 참된 삼위일체 교리는 삼인격의 일체가 아닌 말 그대로 삼위격의 일체를 말 합니다.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삼인격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라는 세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말하나 성경에서 말하는 삼위일체는 한분 하나님의 삼위격으로서 라는 것 입니다.

참고 자료

1. J.L 니이브, ⌜기독교교리사⌟, 서남동 역, (대한 기독교서회)
2. 이상규, ⌜초대교회사⌟ , 고신대출판사
3.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 이형기∙차종순 옮김
4. “한국교회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과 성령론> 차영배외, 태백사, 1999. 235~253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