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전한 음주 술 문화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건전한 음주, 술 문화에
관한 내용이 비교적 상세히 잘
언급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술의 기원

2. 전통술이란
1) 전통술의 기원
2) 고구려시대의 술
3) 백제시대의 술
4) 신라와 통일신라시대의 술
5) 고려시대의 술
6) 조선시대의 술
7) 일제시대하의 술 (1910-45)
8) 광복 후

3. 주도란?

4. 술과 간

5. 술과 근육

6. 술과 두뇌

7.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술에 관한 상식
1) 술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
2) 해장술은 치명적이다.
3) 다량의 음주는 오히려 성기능을 억제한다.
4) 여자는 알코올성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5) 취하는 속도가 빠르면 즉시 검사 받아라.
6) 술 마신후 먹어서는 안되는 약물

8. 술자리 예절

9. 건전음주관리 10계명

본문내용

1. 술의 기원
술(酒)의 옛글자는 유(酉/닭, 별,서쪽, 익을 유)자입니다. 유(酉)자는 본래 밑이 뾰족한 항아리(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편리하다)에서 유래한 반면, `술` 의 고유한 우리말은 `수블/수불`이었습니다. 수블>수울>수을>술 로 변천하였을 것입니다. 옛사람에게는 물이 난데 없이 부글부글 끓는 것이 신기하여 물에 불이 붙는다는 뜻으로 `수불`이라 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옛말에 물은 신(神)이, 술은 인간이 만들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술의 기원은 신화로만 전해집니다. 서양의 경우 이집트에서는 천지의 신 이시스의 남편이 오시리스가 곡물신에게 맥주 만드는 것을 가르쳤다고 하고, 그리스 신화는 디오니소스, 로마는 바커스를 술의 시조로 말하고 있으며, 구약성서에서는 노아가 최초로 술을 만든 사람이라고 합니다. 반면, 동양의 경우 중국에서는 황제의 딸 의적(儀狄)이 처음으로 빚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나라 술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요?

2. 전통술이란
1) 전통술의 기원

우리 문헌에 나타나는 술 이야기는 제왕운기(帝王韻紀)에 처음으로 나타납니다. `하백의 딸 유화가 해모수의 꾀에 속아 술에 만취된 후 해모수의 아이를 잉태하였는데, 그가 주몽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비록 우리 문헌에 술에 관한 기록이 드물지라도 술이 단순히 중국에서 전래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이미 고조선 시기 이전부터 동아시아 대륙에 번성했던 우리 민족은 발효문화를 장기로 하였으므로 술의 역사도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술의 기원은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것이라기 보다 화북과 산동지역의 동이족 술문화가 한반도와 중국에 동시에 영향을 주었으리라고 보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