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통의 발전단계 및 신유통업태(체)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통의 발전단계 및 신유통업태(체)에 관한 내용을 기술

목차

●유통의 발전단계
●신유통업태의 정의
●신유통업태의 특성
●신유통업태의 종류

본문내용

●유통의 발전단계
유통채널 또는 유통경로란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과정을 말한다. 전형적인 유통채널구조는 제조업체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매업체에 판매하고 도매업체는 다시 그것을 소매업체에게, 소매업체는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그러나 유통업의 국제화와 정보화가 진전되고 특히 인터넷 쇼핑을 포함한 무점포 판매가 일반화되면서 이 전형적인 구조가 급격히 무너지고 있다. 전통적 유통채널의 붕괴는 제조업체ㆍ도매업체ㆍ소매업체․ 소비자간의 관계와 각 채널 주체의 역할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유통산업이 국제화되는 단계까지 유통채널의 진화과정은 아래의 여섯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첫 번째 단계는 전통시장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모두 소규모 형태이고 특정시장 안에서 차지하고 있는 업체별 점유율도 매우 낮은 수준이다. 제조업체가 도매업체에게 제품을 팔고 제품을 구입한 도매업체가 다시 소매업체에게 판매를 하는 전통적 유통채널의 구조에서는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주는 도매업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도매업체가 없다면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일일이 직접 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 경우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이 시장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조업, 유통업의 규모가 양쪽 모두 너무 영세하기 때문에 유통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
2. 두 번째 단계는 제조업체 우위 단계이다.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조업체들이 생겨나면서 이들이 유통채널구조 내에서 지배권을 행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가격 결정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시기이다. 소비재 시장의 경우를 보면 미국 등 선진국시장에서는 6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의 경우는 80년대 후반까지 제조업 우위의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었다고 평가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물류의 정의
물류신문
국제물류론
삼성경제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