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의 범주와 체계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학의 범주와 체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무엇이 미학인가 ?

❁ 미학의 발생

❁ 미학의 기초

❁ 미학이론과 본질주의

❁ 미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계

❁미학이론의 관점으로 본 예술계

❁ 미학 연구의 범위

❁ 미감의 문제는 어디서부터 시작되는가 ?

❁ 미학의 제반 이론으로써의 범주

❁ 미학의 주요 범주

❁ 예술(미美)과 도덕

❁ 풍류를 통하여 본 한국 미학

본문내용

미학은 현실미과 미감을 기본적으로 연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연히 예술을 그 연구 중점으로 삼아야 한다. 현실미는 미감의 기초이며, 또한 예술미의 원천이다.
예술미는 현실미의 반영이며, 표현으로 현실 속에 존재하는 미로부터 온다. 현실미의 본질과 규율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만 비로소 그것과 미감, 그리고 예술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으며, 미의 인식과 미의 창조의 근원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예술미를 이해하려면, 물론 현실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고, 동시에 또 미의 인식과 미의 창조에 대한 고찰에서 이탈하지 말아야 한다.
예술미가 현실로부터 왔으면서도 현실미와 다른 까닭은 그것이 사람의 일정한 미적 욕구를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현실에 반영하여 개조한 결과이고, 사람이 창작으로 실천한 정신적 성과이기 때문이다.
미학은 반드시 예술과 현실의 심미관계, 예술의 본질 및 특성, 그리고 예술의 사회생활 중의 지위와 작용 등을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예술은 미학연구의 중점적 대상이며, 미의 창조로서 미학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주요한 내용이다. 요컨대 미적 존재 - 현실미, 미적 인식 - 미감, 미적 창조 - 예술미는 바로 미학이 연구하고자 하는 범위이다.
하지만 미학은 결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미, 즉 현실미의 연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 연구 범위는 당연히 미에 대한 사람의 인식 혹은 미감까지도 포괄한다.


❁ 미감의 문제는 어디서부터 시작되는가 ?

미감문제는 미학 전반과 관련된다. 간략하게 말해 미감은 근본적으로 미에 대한 인식이다. 이것은 우리의 미감 본질에 대한 견해, 다시 말해서 우리가 미감 문제를 고찰하는 출발점이다.

❁ 미학의 제반 이론으로써의 범주

사람들은 왜 예술(미적활동)을 추구하는가? 자신을 위해 이런 일을 선택하고 행한다. 미적 활동은 생계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들은 미적 경험을 추구할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것이 즐거운 일이고 스스로가 좋아서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미학입문 대브니 타운젠드 지음 / 장호연 옮김 / 이론과 실천 / 2000
: 미학 예술학사전 / 안영길 외 7人
: 미학의 핵심 / 마르시아 뮐더 이턴 / 유호전 옮김 / 東文選 /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