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화학 분극곡선 측정을 통한 STS의 부식 거동 및 특성 관찰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재료과학의 실험으로써 부식과 방식이라는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sts곡선의 부동태 등을 분석해놓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이론적배경

2. 실험순서

3. 실험 결과및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 부동태 이론
① 부동태 목적
내식성 향상
② 부동태의 특성
치수의 변화가 없으며, 극히 얇은 산화피막이 형성된다.
③ 부동태의 정의
부동태란, 특수한 환경 하에서 어떤 금속 또는 합금의 화학반응성이 손실되는 것과 관련된다. 이로써 기전력계열에서는 활성 임에도 불구하고 대단히 느린 속도로 부식되는 상태로 변하게 되는 경우이다.
④ 스테인레스강의 부동태처리
스테인레스강의 표면은 얇은 산화막으로 덮여있고, 이 피막이 내식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산화피막 속에는 철의 산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Cu, Al, 고무, 에보나이트 등의 접촉하여 습기를 받는 환경에 있으면 부식되기 쉽기 때문에 화학적인 처리를 하여 부동태화 시켜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 제품을 크롬산용액에 침적 시키므로써, 부동태화 처리를 해준다. 부동태 피막은 유리와 같이 아주 치밀하여 밀착성이 좋은 유연한 구조를 취하므로 모재부에 잘 부착되어 안정한 피막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 피막은 금속 모재과의 반응 생성물이기 때문에 긁힌 홈 등으로 일부 파괴되더라도 금방 재생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
⑤ 합금성분으로서의 Cr역할
일반 강을 질산 속에 넣어두고 질산의 농도를 증가시키면 부식이 진행되게 되는데 약 65%의 질산농도에서는 갑자기 부식속도가 떨어지고 녹지 않게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은 질산이 철의 표면에 불확성 피막을 형성 하므로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불화성 피막을 “부동태피막 “ 이라 부른다. 일반 철에 크롬을 조금씩 첨가하여 같은 현상을 관찰해 보면, 그림과 같이 크롬양이 약 12% 이상이 되면 현저하게 부식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크롬에 의해 형성된 부동태 피막의 표과에 의한 것으로서 이 현상을 이용한 제품이 바로 “ 스테인레스강 ”이다.

참고 자료

내용에 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