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환위기 이후 10년간의 외국인 투자정책과 평가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해외직접투자(FDI)의 동향과 풍산그룹의 사례를 예로 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 외환위기 이후 10년간의 외국인 투자정책과 평가 ◎
1. 외국인투자 동향
2. 외환위기와 FDI
3. FDI의 새로운 기회와 전략
3-1. 한미 FTA 활용
3-2. FDI 유치전략

◎ 해외 투자환경변화와 기업대응 방안 ◎
1. 해외투자 세계 동향
2. 우리기업 해외투자 동향
3. 기업 해외투자 전략
[참고] KOTRA 해외투자 지원활동

◎ 풍산그룹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
1. 1차 투자 사례
2. 2차 투자 사례
3. 사례 비교

본문내용

1. 외국인투자 동향
경제활동에 있어서 과거에는 단지 한 지역 내에서 혹은 한 나라 안에서 생산, 소비, 투자 등의 모든 활동이 이뤄졌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교통의 발달 등은 세계 의 벽들을 허물었으며, 그로 인해 경제활동도 점차 하나의 지구촌 경제를 형성해가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 환경 변화에 맞춰 기업의 경영 역시 변화하고 있다. 경영활동의 효율성, 효과성 측면을 고려하여 해외직접투자(FDI)를 통해 생산시설, 연구소, 혹은 사업부의 일부를 해외에 위치시키며 이제 글로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 우리나라 기업들도 FDI를 통해 해외시장으로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우리 기업이 해외에 기업의 이점을 위해 진출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가 유치하는 FDI는 미비한 실정이다. 한국이 선진국의 기술, 시장 장벽에 막히고 후발국의 추격에 밀리는 `넛 크래커` 신세가 되지 않기 위해 FDI 유치가 필수적이라면 FDI 유치를 위해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반면에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는 중국은 세계 외국인 직접투자의 ‘블랙홀’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전 세계의 외국인 직접투자를 흡인해가고 있다. 14억에 달하는 광활한 내수시장과 값싼 노동력, 적극적인 기업 친화적 정책, 중앙과 지방 정부의 경쟁적인 외국인 직접투자 노력 등이 어우러지면서, 중국을 향한 다국적 기업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세계 2위의 경제 대국 일본과 거침없는 기세로 성장하는 중국의 틈바구니에서 한국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경쟁에서 낙오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치솟는 임금과 땅값 등으로 국내기업들이 해외로 줄줄이 떠나는 마당에 외국기업마저 한국을 외면한다면, 결국 한국에 남는 것은 텅 빈 공장터와 직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구조조정의 칼바람에 희생돼 일터에서 쫓겨난 실업자들의 기다란 행렬뿐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제 우리는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