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학실험] 옴의법칙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 옴의법칙

목차

1.실험목적

2.실험이론

3.실험도구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분석 및 토의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저항체의 양 끝에 걸리는 전압에 따라 이 저항체에 흐르는 전류의 변화를 조사하여, 일반 저항체에 대한 옴의 법칙과 이의 저항 값에 대한 색 코드를 확인한다.

2. 실험이론
A. 옴의 법칙
독일의 물리학자인 Georg Simon Ohm은 실험을 하는데 전원으로 볼타전지 대신 열전지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금속으로 회로를 구성해 그 위에 자침을 올려놓고 회로에 전류가 흐를 때 자침이 많이 돌아가면 전류가 많이 흘렀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는데, 옴의 실험 목적은 어떤 경우에 전류가 가장 많이 흐르게 되는가를 알아내는 것이었다. 또한 여러 가지 금속으로 회로를 만들어 실험을 했는데 금속에 따라 나침판의 바늘이 움직이는 정도가 제각기 달랐다. 즉 각각의 금속이 지닌 고유한 성질에 따라 전류가 많이 흐르거나 적게 흘렀던 것이다. 옴은 이러한 금속의 고유한 성질을 전기저항이라고 정의하고 전기저항이 큰 물질일수록 전류의 세기가 약해진다는 것을 발견하고 동일한 도선이라도 굵기가 굵어지면 전기 저항이 작아지고. 도선의 온도가 높을수록 전기 저항이 커진다는 것도 알아냈다. 그 다음으로 같은 금속일지라도 회로를 구상하고 있는 금속 양 끝의 온도차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나침판의 바늘이 움직이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 이러한 실험의 결과를 종합하여 “전압이 커지면 커질수록 전류의 세기가 세지고 전기 저항이 크면 클수록 전류의 세기가 약해진다”는 옴의 법칙을 1826년에 발견하였다. 어느 저항체에 걸리는 전압 와 이에 흐르는 전류 의 비율을 전기저항 이라 하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