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탈모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탈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탈모
(1) 탈모의 정의
(2) 탈모의 원인
(3) 탈모의 유형
(4) 탈모의 치료
(4) 탈모의 예방
(5) 비듬

본문내용

탈모
(1) 탈모의 정의
두발은 약 10만개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사람의 모발은 하루에 40~100개 정도의 모발이 탈락한다. 또한 탈락한 수치만큼의 모발이 다시 생성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두피 및 인체의 내적, 외적인 이상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1일 탈모되는 모발의 수가 200개 정도로 늘어나고 기존의 성장기 모발기간이 짧아지는 특징과 모발의 연모화 현상을 볼 수 있다.
(2) 탈모의 원인
① 두피 타입에 의한 탈모
㉠ 지성 두피 -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모근과 모구가 약해져 새로운 모발의 발생을 방해하게 된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남성 호르몬에 의해 모근이 가늘어지며 피지분비를 활발하게 한다.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할 경우 탈모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 건성 두피 - 지성 두피와 반대로 두피가 당겨지기 때문에 모근이 약해져 탈모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②스트레스에 의한 탈모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장애와 불면증 등을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한 두피의 긴장상태는 두피를 지성으로 변화시켜 모발의 발육은 물론 모발의 성장 및 발생에까지 악영향을 주게 된다.

③ 식생활에 의한 탈모
우리의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지방이 많이 함유된 기름진 음식, 고소한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게 된다. 이러한 음식들은 남성호르몬과 같은 효과를 내어 두피를 지성으로 변회시키며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④ 술, 담배에 의한 탈모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염증 및 피지분비를 촉진 시키고, 흡연은 체온을 떨어뜨려 혈관을 수출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비타민의 보족 현상을 불러오며, 이러한 현상들은 탈모의 유발과 모발의 성장 및 발생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적당한 음주와 금연, 비타민 섭취 등을 통해 탈모 예방 관리를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