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발의 성장과 관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발의 성장과 관리

목차

1. 피부
1) 피부의 정의
2) 피부의 생리작용
3) 피부의 구조
4) 피부의 부속기관
2. 모발의 발생과 성장
1) 모발

본문내용

(2) 모발의 기능
인간이 진화할수록 그리고 문명이 발달할수록 인체의 털은 꼭 필요한 부분만 빼고는 대부분 퇴화 하였다. 그러나 털의 중요성이 없어진 것은 아니며 아직도 털은 중요한 인체 일부로 기능을 하는데, 우리몸의 털은 크게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과 미용적, 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털이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으로는 피부의 습도와 온도 조절 기능을 도와주므로 체온유지가 되도옥 하는 것과 피부에 손산이 왔을 때 피부 재생 과정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있다. 그리고 현재 인간의 신체에서 털이 자라는 기본적인 부위는 머리와 겨드랑이, 그리고 생식기 세부위인데, 이 세 부위는 단순한 보호 기능 뿐만 아니라 미용적으로 그리고 성적으로 우리의 실존과도 연관되는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다.
(3) 모발의 구조
모발은 모간부와 모근부로 나눌 수 있는데 모간부는 두피 바깥으로 나와 있는 부분을 말하고, 모근부는 두피 아래에 속해 있는 부분을 말한다.
① 모간부 - 두피의 바깥부분으로 맨 안쪽에 모수질이 있고 그 주위를 모피질이 둘러싸고 있으며 모표피가 곁을 감싸고 있다.
㉠ 모표피 : 모표피는 모발의 표면을 덮고 있으며 모발 내부를 감싸고 있는 화하적 저항성이 강한 곳이다. 이곳은 각화된 투명하고 편평한 비늘조각모양의 세포가 지붕의 모양으로 일반적으로 동양인은 4~8장 서양인은 약 10~12장 정도 겹쳐 져 있다. 이 비늘 모양들은 항상 모발끝을 향하고 있다. 모표피층의 얇은 비늘은 다시 에피큐티클(epicyticle),엑소큐티클(exocuticle),엔드큐티클(endcuticle)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