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헤세의 작품세계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에요.
정말 어디에도 없는 제가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1.헤세의 신비주의와 독일 낭만주의
2.작가와 작품세계
1)흰구름
★시 해석
★헤세와 방랑
2)안개속에서
★시해석
★참고
3)행복
★시 해석
★헤세의 행복론

본문내용

1.헤세의 신비주의와 독일 낭만주의

헤세는「낭만주의의 정신 」이라는 글에서 "18살 때에 독일 낭만주의의 신비에 몰입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는데, 이로써 그는 독일 낭만주의가 비밀에 가득찬 것 혹은 신비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낭만주의자들은 "신비주의 " 개념의 명예를 다시 회복시키거나 아니면 잘못된 `신비종교적 광신 `을 진정한 신비주의로부터 구분해 내려고 했다. 따라서 낭만주의에 대한 헤세의 관계는 무엇보다도 비합리주의적인 것, 신비주의적인 것, 애매한 것, 분명히 말로 표현하거나 해명할 수 없는 것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다.헤세는낭만주의자들 중에서 누구보다도 신비주의자인 노발리스에 매료당했다. "순수한 낭만주의를 우리는 오직 노발리스에게서만 찾아도 된다고 헤세는 말했다. "신비에 가득찬 길은 내면으로 향한다고 노발리스는 말했는데, 노발리스는 헤세로 하여금 내면으로 가게 하는, 즉 내재적 신비주의의 길로 가게 하는 첫 번 째 인도자였다.내면으로 가는 길은 "정신 "이 "정신"은 헤세에게 있어서 신과 동일한 것으로서, 파괴되지 않는 영원한 것, 절대적인 것이라고 바이벨은 지적한다.
노발리스는 또한 헤세를 이 마술의 세계로 안내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의심할 바 없이 헤세는 "마술"이라는 개념을 노발리스로부터 받아들였다. 노발리스로부터 받은 영향에 대해 헤세는다음과 같이 말한다:노발리스와 가깝게 친교한다는 것은 [...] 깊은 마술적 체험, 즉 비법 전수의 체험, 신비의 세계로 빠져드는 체험을 의미한다. 이처럼 헤세는 노발리스의 정신세계를 마술적이고 신비주의적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헤세는 노발리스를 가리켜 "가장 심오하고 가장 달콤한 낭만주의자"라고 하면서, "그는 독일의 정신사가 알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경이롭고 가장 신비로운 작품을 남겼다고 말했다. 이러한 노발리스의 영향으로말미암아 헤세는 「짧게 요약된 이력서」에서 "삶을 마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나에게는 언제나 가까이 놓여 있었다 고 쓴다. 심오한 신비주의적 감정이 독일 낭만주의자들의 전체 창작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이다. 우리가 그들이 주고받은 편지를 살펴보면, 1790년대 초에 이미 "영원에 대한 뜨거운 갈증", "도달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추구", "이름붙일 수 없는 것에 대한 사랑", "세계정신에 대한 통찰", "신에 대한 동경" 등의 표현들을 마주치게 된다. 낭만주의자들의 신비주의적 감정은 모든 유한한 것 속에 있는 무한성을 전제로 한다: 그것은 세계 속에 신이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긍정적 체험이다. 프리드리히 쉴레겔은 낭만주의의 길을 신비주의적인 것으로 해석한다. 그만큼 낭만주의와 신비주의의 본질 및 세계관은 서로 아주 유사한 것이다. 이와 같은 독일 낭만주의의 신비주의적 성격은 헤세 문학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