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로마 테라피를 이용한 식욕조절의 효과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아로마 테라피를 이용한 식욕조절의 효과

식욕은 음식물을 섭취하려는 욕구이다. 이것은 공복 때의 일반적인 욕구상태인 허기와는 달라서 특정한 음식물을 선택하는 욕구를 가리킨다. 먹는 행동은 허기에 의해서 1차적으로 발생하지만, 자연적·사회적 환경에 따라서 2차적 식욕의 결과로서 나타난다. 단백질·탄수화물·지방 등의 특수한 영양소의 결핍은 특정한 음식물에 대한 식욕(특수기아)을 생기게 하나, 식욕은 생체의 종(種)이나 개체에 자연히 구비되어 있는 특유한 기호에서 일어난다. 생체에 따라서는 광범위한 음식물에 기호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한쪽으로 치우친 식욕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특정한 음식물에 대한 식욕은 허기와는 관계없이 만복 때에도 기호물에 대하여 식욕이 생기지만, 심한 허기상태에서는 보통 때 섭취하지 않는 음식물에 대해서도 강한 식욕이 나타난다. 이러한 때 식욕의 변화가 생긴다.
식욕은 기후·계절에 따른 주기적인 생리적 활동 등에 의해서 지배되지만, 식사의 방식, 식사의 습관 등에 의해서도 변화한다. 식사시간이 정해지면 그것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식욕이 생긴다. 같은 공복상태에서도 병아리는 곡물의 알갱이가 적게 쌓인 곳에서보다 많이 쌓인 곳에서 더 많이 섭취하고, 또 알갱이가 작은 것보다 큰 것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확인되어, 식욕은 음식물의 양·크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또 충분히 섭취한 후에 나머지를 치워버리려고 하거나, 공복인 다른 병아리가 섭취하려고 하면 그때 다시 먹으려고 하는 행동을 일으킨다. 이와 같이 식욕은 사회적으로도 강한 영향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